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7
1. 연구 목적 및 의의 17
2. 연구 방법 및 내용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인상주의 21
1) 인상주의의 개념 및 형성배경 21
2) 인상주의 회화의 특징 25
2. 클로드 모네의 회화 32
1) 클로드 모네의 생애와 작품세계 32
2) 클로드 모네 회화의 특성과 표현기법 52
III. 현대 패션디자인에 나타난 클로드 모네 회화의 특성 분석 59
1. 순간성의 표현 59
2. 인상에 따른 색채 표현 64
3. 대기의 표현 70
4. 병치혼합의 효과 표현 75
IV. 작품 연구 83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3
2. 작품 제작 및 해설 86
1) 작품 I 86
2) 작품 II 93
3) 작품 III 100
4) 작품 IV 107
5) 작품 V 114
6) 작품 VI 121
V. 결론 및 제언 128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표 1〉 클로드 모네 회화에서 도출한 패션디자인 특성 82
〈표 2〉 작품계획표 85
〈표 3〉 작품 I 모티프 87
〈표 4〉 작품 II 모티프 94
〈표 5〉 작품 III 모티프 101
〈표 6〉 작품 IV 모티프 108
〈표 7〉 작품 V 모티프 115
〈표 8〉 작품 VI 모티프 122
〈그림 1〉 오귀스트 르누아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1876 30
〈그림 2〉 에두아르 마네 올랭피아, 1863 30
〈그림 3〉 카미유 피사로 퐁투아즈의 봄, 채소밭과 꽃을 피운 나무들, 1877 30
〈그림 4〉 에드가 드가 발레 수업, 1874 30
〈그림 5〉 클로드 모네 샤이, 풀밭 위의 점심, 1865 35
〈그림 6〉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 1863 35
〈그림 7〉 클로드 모네 초록 드레스를 입은 여인, 1866 37
〈그림 8〉 클로드 모네 정원의 여인들, 1866 37
〈그림 9〉 클로드 모네 라 그르누이에르의 수영장, 1869 37
〈그림 10〉 오귀스트 르누아르 라 그르누이에르, 1869 37
〈그림 11〉 클로드 모네 흐린 날의 라일락, 1872 42
〈그림 12〉 클로드 모네 맑은 날의 라일락, 1872 42
〈그림 13〉 클로드 모네 인상, 해돋이, 1872 42
〈그림 14〉 클로드 모네 카퓌신 거리, 1873 42
〈그림 15〉 클로드 모네 오찬, 1873 43
〈그림 16〉 클로드 모네 생 라자르 역, 1876 43
〈그림 17〉 클로드 모네 건초더미, 여름의 끝, 1890 47
〈그림 18〉 클로드 모네 엡트 강가의 포플러 나무, 1891 47
〈그림 19〉 클로드 모네 루앙 대성당, 1894 51
〈그림 20〉 클로드 모네 지베르니 근처의, 센 강의 아침, 1896 51
〈그림 21〉 클로드 모네 런던, 국회의사당, 안개를 뚫고 비치는 햇빛, 1904 51
〈그림 22〉 클로드 모네 일본식 다리, 1899 51
〈그림 23〉 Y & Kei Women F/W, 2008, 1. 62
〈그림 24〉 Y & Kei Women F/W, 2008, 2. 62
〈그림 25〉 Akris Women S/S, 2009, 1. 62
〈그림 26〉 Akris Women S/S, 2009, 2. 62
〈그림 27〉 Akris Women S/S, 2009, 3. 62
〈그림 28〉 Akris Women S/S, 2009, 4. 62
〈그림 29〉 Sportmax Women S/S, 2012, 1. 63
〈그림 30〉 Sportmax Women S/S, 2012, 2. 63
〈그림 31〉 Sportmax Women S/S, 2012, 3. 63
〈그림 32〉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1. 63
〈그림 33〉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2. 63
〈그림 34〉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3. 63
〈그림 35〉 Dolce & Gabbana Women S/S, 2008, 1. 67
〈그림 36〉 Akris Women S/S, 2009, 5. 67
〈그림 37〉 Akris Women S/S, 2009, 6. 67
〈그림 38〉 Akris Women S/S, 2009, 7. 67
〈그림 39〉 Erdem Women F/W, 2011, 1. 67
〈그림 40〉 Erdem Women F/W, 2011, 2. 67
〈그림 41〉 Sportmax Women S/S, 2012, 4. 68
〈그림 42〉 Sportmax Women S/S, 2012, 5. 68
〈그림 43〉 Carios Miele Women Pre-Fall, 2012, 1. 68
〈그림 44〉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1. 68
〈그림 45〉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2. 68
〈그림 46〉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3. 68
〈그림 47〉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4. 69
〈그림 48〉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5. 69
〈그림 49〉 Andrew Gn Women S/S, 2015, 1. 69
〈그림 50〉 Andrew Gn Women S/S, 2015, 2. 69
〈그림 51〉 Andrew Gn Women S/S, 2015, 3. 69
〈그림 52〉 Andrew Gn Women S/S, 2015, 4. 69
〈그림 53〉 Rochas Women S/S, 2006, 1. 73
〈그림 54〉 Rochas Women S/S, 2006, 2. 73
〈그림 55〉 Dolce & Gabbana Women S/S, 2008, 2. 73
〈그림 56〉 BCBG Max Azria Women S/S, 2010, 1. 73
〈그림 57〉 Erdem Women F/W, 2011, 3. 73
〈그림 58〉 Carlos Miele Women Resort, 2013, 1. 73
〈그림 59〉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4. 74
〈그림 60〉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5. 74
〈그림 61〉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6. 74
〈그림 62〉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7. 74
〈그림 63〉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8. 74
〈그림 64〉 Emporio Armani, Women S/S, 2014, 9. 74
〈그림 65〉 Nicole Farhi Women S/S, 2009, 1. 79
〈그림 66〉 Nicole Farhi Women S/S, 2009, 2. 79
〈그림 67〉 Nicole Farhi Women S/S, 2009, 3. 79
〈그림 68〉 BCBG Max Azria Women S/S, 2010, 2. 79
〈그림 69〉 BCBG Max Azria Women S/S, 2010, 3. 79
〈그림 70〉 BCBG Max Azria Women S/S, 2010, 4. 79
〈그림 71〉 Erdem Women F/W, 2011, 4. 80
〈그림 72〉 Erdem Women F/W, 2011, 5. 80
〈그림 73〉 Sportmax Women S/S, 2012, 6. 80
〈그림 74〉 Carlos Miele Women Pre-Fall, 2012, 2. 80
〈그림 75〉 Mary Katrantzou Women Resort, 2014, 6. 80
〈그림 76〉 Andrew Gn Women S/S, 2015, 5. 80
〈그림 77〉 Andrew Gn Women S/S, 2015, 6. 81
〈그림 78〉 Andrew Gn Women S/S, 2015, 7. 81
〈그림 79〉 Georges Hobeika Women Couture F/W, 2014, 1. 81
〈그림 80〉 Georges Hobeika Women Couture F/W, 2014, 2. 81
〈그림 81〉 Georges Hobeika Women Couture F/W, 2014, 3. 81
〈그림 82〉 Rhétorique Mens F/W, 2015, 1. 81
〈그림 83〉 작품 I 모티프 회화 1 87
〈그림 84〉 작품 I 모티프 회화 2 87
〈그림 85〉 작품 I 변형 모티프 1 87
〈그림 86〉 작품 I 변형 모티프 2 87
〈그림 87〉 작품 I 이미지 88
〈그림 88〉 작품 I 이미지 전면 89
〈그림 89〉 작품 I 이미지 측면 90
〈그림 90〉 작품 I 이미지 후면 91
〈그림 91〉 작품 I 도식화 92
〈그림 92〉 작품 II 모티프 회화 1 94
〈그림 93〉 작품 II 모티프 회화 2 94
〈그림 94〉 작품 II 변형 모티프 1 94
〈그림 95〉 작품 II 변형 모티프 2 94
〈그림 96〉 작품 II 이미지 95
〈그림 97〉 작품 II 이미지 전면 96
〈그림 98〉 작품 II 이미지 측면 97
〈그림 99〉 작품 II 이미지 후면 98
〈그림 100〉 작품 II 도식화 99
〈그림 101〉 작품 III 모티프 회화 1 101
〈그림 102〉 작품 III 모티프 회화 2 101
〈그림 103〉 작품 III 변형 모티프 101
〈그림 104〉 작품 III 이미지 102
〈그림 105〉 작품 III 이미지 전면 103
〈그림 106〉 작품 III 이미지 측면 104
〈그림 107〉 작품 III 이미지 후면 105
〈그림 108〉 작품 III 도식화 106
〈그림 109〉 작품 IV 모티프 회화 1 108
〈그림 110〉 작품 IV 모티프 회화 2 108
〈그림 111〉 작품 IV 변형 모티프 108
〈그림 112〉 작품 IV 이미지 109
〈그림 113〉 작품 IV 이미지 전면 110
〈그림 114〉 작품 IV 이미지 측면 111
〈그림 115〉 작품 IV 이미지 후면 112
〈그림 116〉 작품 IV 도식화 113
〈그림 117〉 작품 V 모티프 회화 115
〈그림 118〉 작품 V 변형 모티프 115
〈그림 119〉 작품 V 이미지 116
〈그림 120〉 작품 V 이미지 전면 117
〈그림 121〉 작품 V 이미지 측면 118
〈그림 122〉 작품 V 이미지 후면 119
〈그림 123〉 작품 V 도식화 120
〈그림 124〉 작품 VI 모티프 회화 122
〈그림 125〉 작품 VI 변형 모티프 122
〈그림 126〉 작품 VI 이미지 123
〈그림 127〉 작품 VI 이미지 전면 124
〈그림 128〉 작품 VI 이미지 측면 125
〈그림 129〉 작품 VI 이미지 후면 126
〈그림 130〉 작품 VI 도식화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