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는 한국 복합리조트의 글로벌경쟁력 제고 전략에 관한 연구를 위해 복합리조트의 정의, 유형 및 카지노와의 상호연관성과 외국의 복합리조트 개발 사례와 국내 사례를 비교해 보았다. 또한, 한국 복합리조트가 아시아 중산층을 새로운 타켓으로 설정해 흡수할 수 있는 전략 연구를 위해서 볼륨존에 대한 개념과 규모 및 중요성을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한국 복합리조트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내부적 성장 전략으로는 복합리조트의 볼륨존 국가들과의 사회·문화적 교류 확대 노력, 볼륨존의 국가별·세대별 고객 맞춤형 마케팅 전략 마련, 복합리조트만의 독특하고 특색있는 디자인 설계, 방문객들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과 치안 제공이며, 외부요인에 의한 복합리조트 성장 전략으로는 볼륨존 국민들의 무비자 입국 추진, 복합리조트 및 카지노와 관련된 법과 제도 정비,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커뮤니케이션과 채널 확보 노력, 국내자본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볼륨존 국가 관광객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교통 인프라 제공 등이다.
본 보고서는 마카오, 싱가포르 등의 사례와 국내 복합리조트를 비교 분석하고 볼륨존이라는 새로운 타겟을 설정해 한국 복합리조트가 개척해야 할 새로운 시장 및 성장 전략을 제시했다는 것에 대해 그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