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현대 도자 전시의 이해 14
1. 현대 도자의 개념 14
2. 박물관·미술관·비엔날레 전시의 개념 16
3. 한국 현대 도자 전시의 현황 19
4. 현대 도자 전시의 구성요소와 프로세스 25
제2절 융복합의 개념 29
1. 융복합의 정의 29
2. 현대 도자 및 미술의 융복합 현상 31
제3장 융복합 전시 특성 연구 34
제1절 연구 방법 34
1. 연구범위 및 논의 자료 34
2. 연구방법 및 분석방법 41
제2절 연구사례 분석 42
1. 현대 도자전시의 융복합 사례 유형 및 범위 42
2. 현대 도자전시의 융복합 사례 분석 46
3. 소결 91
제3절 현대 도자 전시의 융복합 의미와 지향점 분석 93
1. 개방코딩 94
2. 초점코딩 96
3. 전문가들이 본 융복합 도자 전시의 의미와 지향점 99
4. 소결 108
제4장 결론 11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10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112
참고문헌 114
ABSTRACT 118
부록 121
〈표 1〉 역대 경기세계도자비엔날레 현황 24
〈표 2〉 전시구성요소 27
〈표 3〉 사례조사 대상 현황 35
〈표 4〉 사례 대상 년도별 전시 현황 36
〈표 5〉 사례대상 전시 작품별 융복합 요소 39
〈표 6〉 년도별 융복합 전시의 수 변화 40
〈표 7〉 융복합 전시 요소의 유형별 분류 및 특징 44
〈표 8〉 융복합 유형별 전시 구분 45
〈표 9〉 융복합 전시의 특성 및 유형별 대표 사례 47
〈표 10〉 아시아 도자삼각주 : 한국, 대만, 일본 전시개요 48
〈표 11〉 쉼, 흙길 걷다 전시개요 53
〈표 12〉 복, 간절한 염원의 장식 전시개요 55
〈표 13〉 백색 스펙트럼 : 조선백자와 한국현대미술 전시개요 59
〈표 14〉 Mix up - 유행 : 맹랑한 침범, 엉뚱한 만남 전시개요 63
〈표 15〉 선데이모닝세라믹스 전시개요 66
〈표 16〉 횡단하는 도자예술의 경계전 전시개요 70
〈표 17〉 세라믹하우스I 전시개요 76
〈표 18〉 세라믹하우스II 전시개요 78
〈표 19〉 세라믹하우스III 전시개요 80
〈표 20〉 오색일화:감각을 채색하다 전시개요 82
〈표 21〉 국제도자퍼포먼스 전시개요 88
〈표 22〉 융복합 전시 유형 정리 91
〈표 23〉 개방코딩의 일부 예시 94
〈표 24〉 초점코딩 96
〈그림 1〉 전시의 구성요소 및 상호작용 25
〈그림 2〉 전시회 프로젝트 모델 27
〈그림 3〉 아시아 도자삼각주 전시작품 사진 50
〈그림 4〉 쉼, 흙길 걷다 전시작품 사진 53
〈그림 5〉 복, 간절한 염원의 장식 전시작품 사진 56
〈그림 6〉 백색 스펙트럼 전시작품 사진 61
〈그림 7〉 Mix up - 유행전 전시작품 사진 65
〈그림 8〉 개막공연-패션퍼포먼스와 패션쇼 사진 66
〈그림 9〉 전시작품 사진 69
〈그림 10〉 횡단하는 도자예술의 경계전 전시작품 사진 72
〈그림 11〉 횡단하는 도자예술의 경계전 전시작품 사진 74
〈그림 12〉 오색일화:감각을 채색하다 전시작품 사진 84
〈그림 13〉 오색일화:감각을 채색하다 전시작품 사진 85
〈그림 14〉 오색일화:감각을 채색하다 전시작품 사진 87
〈그림 15〉 국제도자퍼포먼스 작품사진 90
〈그림 16〉 현대 도자 전시의 융복합 의미와 지향점 핵심 주제 및 관계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