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공기관에서는 정부와 국가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하여 21세기 세계 일류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전자정부를 추진하고 있다. 전자정부의 안정적이고 높은 서비스 품질 제공을 위해 서비스 이용자와 공급자 사이에 아웃소싱 서비스수준 측정 도구로 SLA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각 사업별로 서비스수준 평가항목과 평가등급 산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사업별로 상대적인 서비스수준을 파악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공공정보시스템 유지보수 서비스수준 평가에 활용되고 있는 평가항목을 IT 서비스 관리지침 등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정형화하여 도출한다. 도출된 유지보수 평가항목을 통해 고객 만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SLA 평가지표를 제안한다.
정형화된 공공정보시스템 SLA 평가지표 검증을 위해 X시스템과 Y시스템 SLA에 10개월 간 적용하여 평가지표 개선에 따른 효율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