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사이버 범죄가 해마다 늘고 있어 많은 물질적 피해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이를 수사하는 전문적인 인력이 필요하고, 디지털포렌식 기술은 필수적인 보안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국내 디지털포렌식 기술을 완비한 보안 전문 수사 인력은 미비한 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보안사고의 과학 수사를 위한 보안 인력 양성 방안 중 하나로 대학 내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의 단계별 교육과정 내용을 제시하였다. 효과적인 단계별 교육과정 제안을 위해, 현직 전문가의 인터뷰와 포커스그룹 회의 및 관련 연구를 통해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을 선별하였다. 이와 관련 각 과목 별 실무적합도 및 난이도에 관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현직 수사관과 보안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향후 실무적응력이 높은 인력 양성을 위한 단계별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발전적인 방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