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2
1.3. 연구 방법 13
제2장 관련 연구 14
제3장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 모델 19
3.1. 교과과정 모델의 개념 19
3.2. 필수과목 24
3.3. 선택과목 27
제4장 데이터 분석 29
4.1. 표본 추출 29
4.2. 신뢰성 분석 30
4.3. 데이터 분석 결과 31
4.3.1. 교과과정의 실무 적합도 31
4.3.2. 교과과정의 난이도 32
4.3.3. 실무적합도, 난이도 별 상위 5개 과목 34
4.3.4. 추가 추천 교과과정 35
4.4. 디지털포렌식 활용 도구 및 실습 환경 37
4.5. 교과과정을 위한 실무자로서의 조언 39
4.6. 단계별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 설계 41
제5장 결론 43
참고문헌 45
부록 48
[표 3-1] 교과과정 모델 23
[표 3-2] 필수 교과과정 목록 24
[표 3-3] 선택 교과과정 목록 27
[표 4-1] 교과과정 실무 적합도와 난이도 설문의 신뢰도 30
[표 4-2] 교과과정별 실무 적합도 31
[표 4-3] 교과과정별 난이도 33
[표 4-4] 실무적합도 상위 5개 과목 명 34
[표 4-5] 난이도 상위 5개 과목 명 35
[표 4-6] 추천 교과과정 35
[표 4-7] 수사를 위해 많이 사용하거나 추천하는 도구와 실습 장비 37
[표 4-8] 교과과정을 위한 실무자로서의 조언 39
[표 4-9] 단계별 디지털포렌식 교과과정 42
[그림 3-1] 교과과정 도출 프로세스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