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관련연구 17
2.1. 데이터 품질관리 17
2.2. 데이터 품질기준 19
2.2.1. DQC 품질기준 19
2.2.2. 안전행정부 품질관리 매뉴얼의 품질기준 20
2.3.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22
2.4. 빅데이터의 특성 및 품질관리 24
제3장 공공개방데이터 품질진단 모델 26
3.1. 공공개방데이터 품질진단 모델의 개념 26
3.2. 공공데이터 품질진단 절차 29
3.3. 공공데이터 품질진단기준 선정 30
3.3.1. 데이터 품질기준 선정 30
3.3.2. 데이터 유형별 품질기준 31
3.4. 공공 개방데이터 품질진단 방법 34
제4장 모델 검증 38
4.1. 공공데이터 진단 모델 검증을 위한 대상 선정 38
4.1.1. 품질진단 대상 데이터 선정 38
4.1.2. 품질진단 대상 정의 39
4.1.3. K포털 대상 컬럼 정의 40
4.1.4. B맵 대상 컬럼 정의 41
4.2. 공공개방데이터 품질진단을 위한 평가항목 43
4.2.1. 품질기준별 메트릭 정의 43
4.2.2. 도메인별 품질 진단 요약 46
4.3. 공공개방 데이터 품질 측정 결과 48
4.3.1. 품질측정 48
4.3.2. 주요 오류 유형 49
4.4. 측정결과 종합 및 시사점 5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2
5.1. 연구의 결론 52
5.2. 향후 연구과제 53
참고문헌 54
[표 2-1] 데이터 품질 정의 18
[표 2-2] DQC 품질기준 19
[표 2-3] 안전행정부 품질관리 매뉴얼의 품질기준 20
[표 2-4] 세부기준 21
[표 2-5] 공공데이터개방 기본원칙 22
[표 2-6] 빅데이터 품질관리 접근방법 25
[표 3-1] 단계별 데이터 품질 진단 28
[표 3-2] 데이터 품질진단 절차에 따른 수행 내용 29
[표 3-3] 정형데이터 품질기준 32
[표 3-4] 비정형데이터 품질기준 33
[표 3-5] 품질진단 방법 34
[표 3-6] 품질기준 별 중점 품질진단 항목 35
[표 3-7] 데이터 프로파일링 수행방법 36
[표 3-8] 유형별 프로파일링 기법 37
[표 4-1] 품질진단 대상 선정 방법 39
[표 4-2] 품질진단 대상 테이블 39
[표 4-3] 완전성 메트릭 44
[표 4-4] 유효성 메트릭 44
[표 4-5] 일관성 메트릭 45
[표 4-6] 정확성 메트릭 45
[표 4-7] 적시성 메트릭 46
[표 4-8] 품질 진단 결과 요약표 47
[표 4-9] 날짜 데이터 품질 측정 결과표 48
[표 4-10] 번호 데이터 품질 측정 결과표 48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15
[그림 2-1]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단계 23
[그림 3-1] 공공개방데이터 품질진단 모델 27
[그림 3-2] 데이터 품질진단 및 개선 절차 29
[그림 3-3] 데이터 품질 지표선정 31
[그림 4-1] K포털 품질진단 대상 컬럼 (1/2) 40
[그림 4-2] K포털 품질진단 대상 컬럼 (2/2) 41
[그림 4-3] B맵 품질진단 대상 컬럼 (1/2) 42
[그림 4-4] B맵 품질진단 대상 컬럼 (2/2) 42
[그림 4-3] 주요 오류 유형(1/2) 49
[그림 4-4] 주요 오류 유형(2/2)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