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0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11
1.2. 연구 목적 12
1.3. 연구 방법 13
1.4. 논문의 구성 14
제2장 관련 연구 15
2.1. 달빅 가성 머신 15
2.2. 캐시 18
2.3. 일반적인 이미지 처리 20
2.4. 캐싱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 22
제3장 개선된 이미지 캐싱 기법 25
3.1. 개선된 이미지 캐싱 처리 25
3.2. 개선된 이미지 캐싱 평가 기준 28
3.3. 개선된 이미지 캐싱 기법의 구현 28
제4장 실험 및 결과 31
4.1. 실험 설계 31
4.1.1. 실험 환경 31
4.1.2. 실험 시나리오 33
4.2. 실험 데이터 분석 37
4.2.1. 1차 대조군의 실험결과 반응시간 측정 37
4.2.2. 2차 대조군의 실험결과 반응시간 측정 37
4.2.3. 실험군의 실험결과 반응시간 측정 38
4.2.4. 실험결과 메모리 분석 39
4.3. 결과 해석 41
제5장 결론 43
참고문헌 45
[표 2-1] 메모리 캐시와 디스크 캐시의 차이점 19
[표 4-1] 실험 환경 31
[표 4-2] 실험에 사용된 이미지 종류 34
[표 4-3] 이미지 캐싱 성능 측정을 위한 항목 34
[표 4-4] 실험에 따른 결과 데이터 41
[그림 2-1] 안드로이드의 구조 16
[그림 2-2] 이미지 처리 실행 단계 20
[그림 2-3] 캐싱하지 않고 이미지를 처리하는 프로세스 21
[그림 2-4] 캐싱을 이용한 이미지 처리 프로세스 흐름도 22
[그림 2-5] LRU 알고리즘 23
[그림 3-1] 개선된 이미지 캐싱 기법의 프로세스 흐름도 27
[그림 3-2] LruCache클래스로 구성된 기본적인 캐싱 코드 29
[그림 4-1] 프로젝트 구조 32
[그림 4-2] AndroidGallery Manifest.xml 33
[그림 4-3] 애플리케이션 구동 화면 35
[그림 4-4] 1차 대조군의 스크롤 시 반응 시간 37
[그림 4-5] 2차 대조군의 스크롤 시 반응 시간 38
[그림 4-6] 실험군의 스크롤 시 반응 시간 39
[그림 4-7] 스크롤 시 사용한 메모리 사용량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