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문제의 제기 16
1. 연구의 배경 16
2. 문제의 제기 17
제2절 주요 개념 및 논문의 구성 21
1. 주요 개념의 소개 21
2. 논문의 구성 25
제2장 선행 연구의 검토 27
제1절 포스트TV 미디어 관습의 특징 27
1. 텔레비전 체제 28
2. 포스트TV 미디어 관습의 특징 31
제2절 포스트TV 시청 관습에 대한 연구 35
1. 포스트TV 시청에 대한 탐색적 연구 36
2. 다중 미디어 이용 맥락의 연구 37
제3절 선행 연구의 특징과 한계 44
1. 선행 연구의 특징 44
2. 선행 연구의 한계 45
제3장 이론적 배경: TV 시청의 탈구 51
제1절 탈구: 몰적-분자적 동학 51
1. 탈구의 개념 51
2. 탈구의 관점: 몰적-분자적 동학 53
제2절 포스트TV 시청과 탈구의 세 축 58
1.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 58
2. 동시화-탈동시화 67
3. 가내화-탈가내화 75
제3절 포스트TV 시청의 탈구와 세대 81
1. TV 시청 탈구의 불균등성 82
2. 세대에 의한 탈구 집단의 구분 84
제4절 연구문제 및 주요 술어의 정의 90
1. 연구문제 90
2. 주요 술어의 정의 92
제4장 연구의 방법 94
제1절 분석 자료 94
1. 주요 분석 자료 94
2. 추가 분석 자료 97
제2절 지표의 구성 99
1.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 99
2. 동시화-탈동시화 104
3. 가내화-탈가내화 108
4. 세대 집단의 구분 111
제3절 분석 방법 115
1. 집단별 평균분석 115
2. 사회 연결망 분석 117
3. 추가 분석 123
제5장 연구의 결과 131
제1절 분석 결과 131
1.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 131
2. 동시화-탈동시화 147
3. 가내화-탈가내화 159
4. 분석 결과의 요약 169
제2절 분석 결과의 해석 및 추가 자료의 분석 174
1.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 174
2. 동시화-탈동시화 181
3. 가내화-탈가내화 185
4. 1인 가구 시청 관습과의 비교 188
5. 소결 194
제3절 분석 결과의 함의 195
1. TV 시청과 미디어 독특성 195
2. TV 시청과 사회적 시간의 규율 200
3. TV 시청과 정주성 205
4. 결론 210
제6장 연구의 요약 및 제언 213
제1절 연구의 요약 213
제2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218
1. 연구의 의의 21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 220
참고문헌 222
부록 242
〈부록 1〉 KISDI 한국미디어패널조사 항목(매체, 행위, 연결, 장소) 242
〈부록 2〉 연도에 따른 세대별 미디어 이용 매트릭스의 분포(2000년~2015년) 244
〈부록 3〉 통합시청률 조사에 따른 연령대별 시청 이벤트 구성의 분포 246
〈부록 4〉 통합시청률 조사에 따른 주시청시간대 및 전시간대 시청 이벤트 구성의 분포 247
〈부록 5〉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시청 이벤트 구성의 분포 248
〈부록 6〉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시청 단말기 매트릭스의 분포 249
〈부록 7〉 24개 시간대 기준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구획 시청의 분포 250
〈부록 8〉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시청 리듬의 분포 251
〈부록 9〉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가내 시청의 분포 및 지수 252
〈부록 10〉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세대별 고정 시청의 분포 및 지수 253
Abstract 254
〈표 1〉 들뢰즈와 가타리의 몰적-분자적 동학 54
〈표 2〉 미디어 매트릭스의 구성 62
〈표 3〉 시간 개념과 TV 시청 패턴 65
〈표 4〉 미디어별 시선 및 집중도 67
〈표 5〉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의 세 차원 67
〈표 6〉 동시화-탈동시화의 세 차원 75
〈표 7〉 가내화-탈가내화의 세 차원 81
〈표 8〉 주요 세대의 구분 및 특징 88
〈표 9〉 분석 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96
〈표 10〉 시청 이벤트의 구성 100
〈표 11〉 시청 단말기 매트릭스의 구성 102
〈표 12〉 시청 플랫폼 매트릭스의 구성 102
〈표 13〉 시청 패키징 매트릭스의 구성 103
〈표 14〉 시청 이벤트의 중첩 대상 104
〈표 15〉 시청장소의 구성 109
〈표 16〉 분석 대상의 세대별 분포 111
〈표 17〉 이벤트 동질화-탈동질화의 개념적, 조작적 정의 및 지수화 112
〈표 18〉 동시화-탈동시화의 개념적, 조작적 정의 및 지수화 113
〈표 19〉 가내화-탈가내화의 개념적, 조작적 정의 및 지수화 114
〈표 20〉 시청 단말기 데이터의 구성 116
〈표 21〉 시청 플랫폼 데이터의 구성 116
〈표 22〉 시청 패키징 데이터의 구성 116
〈표 23〉 사회 연결망 분석을 위한 데이터 처리 기준 120
〈표 24〉 사회 연결망 분석 지표의 구성 122
〈표 25〉 국민생활시간조사의 미디어 이용 데이터 구성 125
〈표 26〉 국민생활시간조사의 미디어 이용 매트릭스의 구성 126
〈표 27〉 통합시청률 조사의 시청 단말기 매트릭스의 구성 127
〈표 28〉 통합시청률 조사의 시청 이벤트의 구성 128
〈표 29〉 1인 가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130
〈표 30〉 세대별 시청 이벤트 구성의 분포 134
〈표 31〉 세대별 시청 이벤트 구성 지수 135
〈표 32〉 세대 집단과 평일 시청 이벤트 구성 지수의 차이 135
〈표 33〉 평일 시청 이벤트 구성의 사회 연결망 지표 135
〈표 34〉 세대별 시청 단말기 매트릭스의 분포 139
〈표 35〉 세대별 시청 플랫폼 매트릭스의 분포 140
〈표 36〉 세대별 시청 패키징 매트릭스의 분포 141
〈표 37〉 평일 시청 이벤트 매트릭스의 사회 연결망 지표 143
〈표 38〉 세대별 시청 이벤트 중첩의 분포 및 지수 145
〈표 39〉 세대 집단과 평일 시청 이벤트 중첩 지수의 차이 145
〈표 40〉 평일 시청 이벤트 중첩의 사회 연결망 지표 145
〈표 41〉 24개 시간대 기준 세대별 구획 시청의 분포 149
〈표 42〉 방송광고시급 기준 세대별 구획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50
〈표 43〉 세대 집단과 평일 구획 시청 지수의 차이 151
〈표 44〉 평일 구획 시청의 사회 연결망 지표 151
〈표 45〉 세대별 규칙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53
〈표 46〉 세대 집단과 평일 규칙 시청 지수의 차이 153
〈표 47〉 평일 규칙 시청의 사회 연결망 지표 153
〈표 48〉 세대별 시청 리듬의 분포 157
〈표 49〉 세대별 시청 리듬의 지수 158
〈표 50〉 세대 집단과 평일 시청 리듬 지수의 차이 158
〈표 51〉 평일 시청 리듬의 사회 연결망 지표 158
〈표 52〉 세대별 가내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61
〈표 53〉 세대 집단과 평일 가내 시청 지수의 차이 162
〈표 54〉 평일 가내 시청의 사회 연결망 지표 162
〈표 55〉 세대별 고정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64
〈표 56〉 세대 집단과 평일 고정 시청 지수의 차이 165
〈표 57〉 평일 고정 시청의 사회 연결망 지표 165
〈표 58〉 세대별 가족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67
〈표 59〉 세대 집단과 평일 가족 시청 지수의 차이 167
〈표 60〉 평일 가족 시청의 사회 연결망 지표 167
〈표 61〉 대표 세대 집단의 평일 포스트TV 시청 관습 탈구의 주요 지표 169
〈표 62〉 탈구 벡터값 산출 기준 171
〈표 63〉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연도별 미디어 이용 매트릭스의 분포 176
〈표 64〉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연도별 시청 이벤트 중첩의 분포 및 지수 177
〈표 65〉 통합시청률 조사에 따른 연령대별 시청 단말기 매트릭스의 분포 179
〈표 66〉 통합시청률 조사에 따른 주요 구분별 시청률 및 시청 이벤트 구성 180
〈표 67〉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연도별 규칙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82
〈표 68〉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연도별 가내 시청의 분포 및 지수 186
〈표 69〉장소별 미디어 이용 시간량과 중력 G 187
〈표 70〉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주요 지수 비교 191
[그림 1] 수용집단의 차이를 고려한 S-곡선 83
[그림 2] 방송광고시급에 따른 시간대의 구분 105
[그림 3] 시청 이벤트 구성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36
[그림 4] 시청 이벤트 매트릭스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42
[그림 5] 대표 세대 집단의 구간별 시청 이벤트 중첩 지수 분포 146
[그림 6] 시청 이벤트 중첩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46
[그림 7] 구획 시청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51
[그림 8] 대표 세대 집단의 구간별 규칙 시청 지수 분포 154
[그림 9] 규칙 시청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54
[그림 10] 시청 리듬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59
[그림 11] 가내 시청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62
[그림 12] 고정 시청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65
[그림 13] 대표 세대 집단의 구간별 가족 시청 지수 분포 168
[그림 14] 가족 시청의 사회 연결망 시각화 결과 168
[그림 15] 동시화-탈동시화의 탈구 벡터 172
[그림 16] 가내화-탈가내화의 탈구 벡터 172
[그림 17] 가내화-탈가내화의 탈구 벡터 173
[그림 18] 포스트TV 시청의 종합적 탈구 벡터 173
[그림 19]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시청 시간의 연도별 분포 182
[그림 20] 국민생활시간조사에 따른 시청 세션의 연도별 분포 183
[그림 21] 기기별 시청 리듬의 분포 184
[그림 22] TV, PC, 스마트폰 이용 리듬의 분포 185
[그림 23] 전국민과 1인 가구의 구획 시청 비교 192
[그림 24] 전국민과 1인 가구의 시청 리듬 비교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