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13
1.2. 연구목적 및 방법 14
1.3. 논문의 구성 15
제2장 관련연구 17
2.1. 스마트워치 17
2.2. 기술수용모델 19
2.3. 기술수용모델 확장 20
제3장 연구방법 22
3.1. 연구모형 22
3.2. 연구가설 23
3.2.1. 개인특성 변수들과 기술수용모델과의 관계 23
3.2.2. 기기특성 변수들과 기술수용모델과의 관계 25
3.2.3. 기술수용모델 변수 28
3.3. 연구방법 29
제4장 실증분석 31
4.1. 기술통계적 분석 31
4.2. 신뢰성 분석 32
4.3. 타당성 분석 33
4.4. 구조방정식모형 평가 36
4.5. 가설검증 37
4.5.1. 개인특성 변수 가설검정 39
4.5.2. 기기특성 변수 가설검정 39
4.5.3. 내생 변수 및 종속변수 가설검정 40
제5장 결론 41
5.1. 연구결과 및 논의 41
5.2. 한계 및 시사점 43
참고문헌 45
부록 49
[표 2-1] 각 기관의 스마트워치 연간판매량 예측 18
[표 3-1] 변수들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30
[표 4-1] 인구통계 분석 31
[표 4-2] 측정항목의 신뢰성 32
[표 4-3] 측정항목의 타당성 33
[표 4-4] VIF 수치 34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35
[표 4-6] 가설검증 결과 37
[그림 1-1] 논문구성도 16
[그림 2-1] 기술수용모델 19
[그림 2-2] 수정된 기술수용모델 20
[그림 3-1] 연구모형 22
[그림 4-1] 가설검증 결과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