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서비스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IT서비스의 안정성 확보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대국민 안전과 편의에 직결되는 교육, 금융, 의료, 통신, 에너지 등의 IT서비스의 침해 및 피해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IT서비스의 대국민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IT서비스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와 IT서비스검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IT서비스검증프로세스모델을 개념적으로 제시하여, IT서비스검증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절차를 마련하기 위해 IT서비스검증프로세스모델을 UP(Unified Process)를 활용하여 표준화된 양식으로 제시한다. 그리고 PDCA사이클의 개념을 활용하여 IT서비스검증 계획, IT서비스검증 수행, IT서비스검증 평가, IT서비스검증 개선의 4단계로 분류 후, 각 단계별 세부 액티비티를 기술하여 각각에 대해 태스크와 산출물을 도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IT서비스검증프로세스모델을 제시하여 IT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되는 연구가 되는데 그 목적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