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들은 글로벌 환경의 국제표준 준수와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업무별로 구축 시점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플랫폼 기반의 UI 및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로 인해, 서로 다른 UI 및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들이 업무별로 존재하게 됐고, 영업점 창구직원 및 개발자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들을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다. 또한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점차 복잡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분산되어 있는 업무 시스템과의 연계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게 됐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무 채널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고 운영, 관리하기 위한 지능형 금융 단말 시스템 모델을 제시한다. 업무포탈, 디바이스 통합관리, 운영환경 측면의 통합을 고려하여 여러 업무의 화면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운영하고 관리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영업점 창구직원은 단일한 UI로 프로그램의 기능을 익혀야 하는 시간을 줄이고, 업무 개발자는 같은 플랫폼에서 개발, 테스트, 적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개발환경을 이해하고 숙지하는 노력을 최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