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II. 곡옥의 이론적 배경 12
1. 곡옥의 의미 및 역사적 배경 12
1) 곡옥의 의미 12
2) 곡옥의 역사적 배경 14
2. 곡옥의 종류 및 특징 18
3. 곡옥의 상징성과 활용 26
1) 곡옥의 상징성 26
2) 곡옥의 활용 29
III. 곡옥을 이용한 작품의 예 32
1. 전통 곡옥 작품의 예 32
2. 현대 곡옥 작품 예 35
IV. 작품제작 및 작품해설 40
1. 디자인의도 40
2. 작품제작 43
3. 제작과정 50
4. 작품해설 53
V. 결론 77
참고 문헌 79
〈표 1〉 시대에 따른 재료 및 형태분류 15
〈표 2〉 삼국시대 사용되었던 옥의 형태 16
〈표 3〉 우리나라에서 옥으로 사용되었던 물질 20
〈표 4〉 옥의 색과 특징 21
〈표 5〉 곡옥의 형태 분류 24
〈표 6〉 곡옥의 활용 31
〈표 7〉 디자인 과정 42
〈표 8〉 금, 은, 동 성분 및 특징 47
〈표 9〉 주요 제작 도구 48
〈표 10〉 상감 조형물 제작 과정 50
〈사진 1〉 곡옥을 뒤집어 놓은 태극 14
〈사진 2〉 백제 목간 태극무늬 기와 14
〈사진 3〉 금모곡옥 17
〈사진 4〉 금제꾸미개 17
〈사진 5〉 구슬옥, 관옥 목걸이와 곡옥 22
〈사진 6〉 옥구슬 반지 22
〈사진 7〉 금관총 금관 및 금제 관식 27
〈사진 8〉 경주 화남대총 북분 부인대 27
〈사진 9〉 벌레형 곡옥 28
〈사진 10〉 모자곡옥(母子曲玉) 28
〈사진 11〉 장식용 유리구슬 32
〈사진 12〉 옥구슬 목걸이 32
〈사진 13〉 부인용목걸이 33
〈사진 14〉 주인용목걸이 33
〈사진 15〉 국보 제87호 금관총 금관 및 금제 관식 34
〈사진 16〉 김지민 作, 곡옥형태 목걸이II 35
〈사진 17〉 김지민 作, 곡옥형태 목걸이, 귀걸이IV 35
〈사진 18〉 황인숙 作, 화합 2006-2 36
〈사진 19〉 황인숙 作, 화합 2006-3 36
〈사진 20〉 김정주 作, 동양의 빛 37
〈사진 21〉 정병일 作, 垂飾(수식) 37
〈사진 22〉 이지현 作, 작품 II-1 38
〈사진 23〉 이지현 作, 작품II-3 38
〈사진 24〉 어호선 作, 봄이 오는 소리 39
〈사진 25〉 박소현 作, 백제의 숨 39
〈사진 26〉 3D 라이노캐드 프로그램 구성 45
〈작품 1〉 자연의 선율 I-II 54
〈작품 2〉 자연의 선율 III-IV 55
〈작품 3〉 리듬의 날개 I-V 57
〈작품 4〉 빗방울 향연 I, II, III 59
〈작품 5〉 메아리 61
〈작품 6〉 숲의 왈츠 I-VIII 63
〈작품 7〉 조용한 비상 I, II 65
〈작품 8〉 흐름 I 67
〈작품 9〉 흐름 II 68
〈작품 10〉 설레임 I, II 70
〈작품 11〉 하모니 I-V 72
〈작품 12〉 사랑 74
〈작품 13〉 추억 I, II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