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이론적 배경 17
1. 『山上宗二記』의 구성과 내용 17
2. 와비사상과 와비차도구 34
III. 도코노마(床の間)의 장식 47
1. 도코노마의 의미와 종류 47
1) 도코노마의 의미 48
2) 도코노마의 종류 52
2. 도코노마의 장식성 57
1) 서원차실과 초암차실 60
2) 도코노마의 장식성 65
3. 『山上宗二記』의 도코노마 도구 종류 70
IV. 데마에(点前) 도구의 장식 91
1. 데마에의 의미와 종류 91
1) 데마에의 의미 92
2) 데마에의 종류 96
2. 데마에 도구의 장식성 99
1) 다이스 장식과 다나 장식 101
2) 데마에 도구의 장식성 105
3. 『山上宗二記』의 데마에 도구 종류 109
V. 결론 128
참고문헌 131
〈표 1〉 야마노우에 소지(山上宗二)의 茶人 分類 22
〈표 2〉 정월본(正月本)과 이월본(二月本)의 구성 순서 30
〈표 3〉 예능으로서 차노유 용건(用件) 41
〈표 4〉 소유자별 차쓰보(茶壺) 구분 73
〈표 5〉 미카즈키(三カ月)의 소유자 정보 74
〈표 6〉 마쓰시마(松島)의 소유자 정보 74
〈표 7〉 시쥬쓰코크(四拾石の御壺)의 소유자 정보 75
〈표 8〉 쇼카(松花)의 소유자 정보 76
〈표 9〉 그 밖의 차쓰보(茶壺) 79
〈표 10〉 묵적(墨跡)의 구분과 소유자 정보 81
〈표 11〉 착색화(着色畵)의 구분과 소유자 정보 82
〈표 12〉 수묵화(水墨畵)의 구분과 소유자 정보 84
〈표 13〉 와모노가케모노(和物掛物)의 구분과 소유자 정보 85
〈표 14〉 『산상종이기』에 기재된 하나이레(花入) 90
〈표 15〉 차사칠식(茶事七式)의 종류와 내용 97
〈표 16〉 정오(正午)의 차사(茶事) 순서 97
〈표 17〉 소우 타쓰(宗達)의 다이스(台子)장식 103
〈표 18〉 도리이 인세쓰(引拙)의 다이스(台子)장식 103
〈표 19〉 『산상종이기』의 가마(釜) 종류 112
〈표 20〉 가타쓰키(肩衝)의 소유자 정보 116
〈표 21〉 나스(茄子)의 소유자 정보 117
〈표 22〉 분린(文琳)의 소유자 정보 118
〈표 23〉 그 밖의 가라모노차이레(唐物茶入) 119
〈표 24〉 차완(茶碗)의 소유자 정보 124
〈그림 1〉 삼구족(三具足) 51
〈그림 2〉 도코마노의 형식 53
〈그림 3〉 혼도코(本床)의 구성 54
〈그림 4〉 쓰리도코(釣床)의 구성 55
〈그림 5〉 후미코미도코(踏込み床)의 구성 55
〈그림 6〉 조오 사첩반(紹鷗 四疊半) 차실도 56
〈그림 7〉 『군대관좌우장기(君臺觀左右帳記)』의 서원장식 61
〈그림 8〉 네첩반(四疊半) 차실의 구조 62
〈그림 9〉 『산상종이기』 內 차실도(茶室圖) 63
〈그림 10〉 곡척(曲尺)에 의한 차도구의 위치 101
〈그림 11〉 다이스(台子)의 기본 장식법 102
〈그림 12〉 차이레(茶入)의 형태상(일부) 종류 113
〈사진 1〉 하나이레(花入) '竹二重切花入' 44
〈사진 2〉 라쿠차완(黑樂茶碗) '大黑' 45
〈사진 3〉 현재 불단(佛壇)의 배치 50
〈사진 4〉 황금차실(黃金茶室) 64
〈사진 5〉 대암차실(待庵茶室) 內 가케모노(掛物) 66
〈사진 6〉 요호본(四方盆)과 차이레(茶入) 松屋' 67
〈사진 7〉 하나이레(花入) 68
〈사진 8〉 도코바시라(床柱)의 장식 69
〈사진 9〉 시지코(四耳壺) '唐物茶壺(賴政)' 71
〈사진 10〉 가라모노차쓰보(唐物茶壺) '松花' 76
〈사진 11〉 현대에 사용되고 있는 와리게이코(割稽古) 도구 95
〈사진 12〉 다나(棚) 장식의 기본 변화 (更好棚) 105
〈사진 13〉 薄茶点前과 濃茶点前의 다나(棚)장식 106
〈사진 14〉 후쿠로다나(袋棚) 108
〈사진 15〉 가마(釜) '平釜' 110
〈사진 16〉 가타쓰키차이레(肩衝茶入) '出雲肩衝' 115
〈사진 17〉 하이카쓰기덴모쿠(灰被天目) '珠光天目' 120
〈사진 18〉 덴모쿠다이(天目台) '朱漆天目台' 122
〈사진 19〉 차완(茶碗) '大井戶茶碗' 125
〈사진 20〉 미스사시(水指) '南蠻芋頭水指'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