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9
2. 연구 방법 11
II. 국내 차 산업의 형성 과정 13
1. 태동기 13
2. 정착기 15
3. 변환기 17
III. 綠茶의 대중화 전략 21
1. 커피의 대중화와 녹차의 대중화 22
1) 커피의 대중화 22
2) 綠茶의 대중화 31
3) 커피전문점과 녹차전문점의 비교 32
2. 영국 紅茶의 대중화와 綠茶의 대중화 34
1) 영국 홍차의 대중화 34
2) 綠茶의 대중화 39
3. 貢茶의 대중화와 綠茶의 대중화 41
1) 공차(貢茶)의 대중화 41
2) 녹차의 대중화 44
IV. 녹차의 대중화와 마케팅 50
1) 녹차생산 현황 50
2) 국산 차 음료 시장의 문제점 53
1. 새로운 제품 개발 57
2. 패키지 디자인 개선 58
1) 한국 브랜드 디자인 컨셉 61
3. 유통과 마케팅의 정비 62
1) 유통 62
2) 마케팅 69
4. 6차 산업으로서의 녹차 79
1) 소비적 측면 79
2) 체험의 측면 84
V. 결론 90
參考文獻 93
〈표 1〉 연도별 차 생산 실적(2007~2013) 51
〈표 2〉 다류 및 커피 종류별 생산 현황(2010~2014) 52
〈표 3〉 한국·중국·일본인의 녹차 소비행동 특성 81
〈표 4〉 한국인의 녹차 소비행동 특성 83
〈그림1〉 국내산 녹차의 유통경로 65
〈사진1〉 스타벅스의 각종 메뉴와 여러 종류의 커피 용품과 제품들. 30
〈사진2〉 중국 전통 색깔인 빨강색 브랜드 로고와 봉지 문화가 발달한 대만의 밀크 티... 44
〈사진3〉 오설록 매장의 녹차를 이용한 케익류, 그리고 다양한 종류의 녹차,...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