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선행연구의 검토 14
3. 연구 범위와 방법 17
II. 한국 차 산업의 전개 20
1. 차 산업의 도입기(1945~1969) 20
2. 차 산업의 성장기(1970~2006) 26
3. 차 산업의 과도기(2007~2015) 32
III. 차 가공 분야의 발전 방안 38
1. 다양한 제다 방법 개발 38
2. 블랜딩 전문가 육성 45
3. 디자인·브랜드 개발 49
4. 재가공 산업의 육성 69
IV. 차 마케팅 분야의 발전 방안 77
1. 스토리텔링 마케팅 77
2. 감성 마케팅 81
3. 체험 마케팅 85
4. 바이어 마케팅 87
V. 결론 92
참고문헌 96
〈표 1〉 광복 후 한국 차 산업의 단계별 구분 20
〈표 2〉 국내 녹차 재배면적 및 생산량(2014) 30
〈표 3〉 세계 차생산량과 한국, 중국, 일본의 차 생산량 비교(2013년) 31
〈표 4〉 국내 홍차 수입량 변화(2016) 34
〈표 5〉 차 소비량이 많은 상위 국가들의 소득수준(2014. $) 36
〈표 6〉 6대 다류 제다법 38
〈표 7〉 연도별 국내 커피생산실적 44
〈표 8〉 영국 브랜드 파이낸스 세계500대 브랜드가치 순위 66
〈표 9〉 한국, 중국, 일본의 기초 연구 비교(2003) 70
〈표 10〉 국내 육성 차나무 신품종 현황(2015) 71
〈표 11〉 최근 5년간 차(Tea) 원재료 수입액(천 $)변화자료(2014) 75
〈표 12〉 수입차와 국산차의 시음 비교 85
〈사진 1〉 각국의 티 캐디(Tea Caddy) 53
〈사진 2〉 각국의 리필용 포장 54
〈사진 3〉 각국의 시즌티와 특이한 차 55
〈사진 4〉 각국의 티백포장 56
〈사진 5〉 국내산 잎차 지통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