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흐름 10
1. 연구의 범위 10
2. 연구의 내용 및 흐름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3
제1절 전통시장의 개념 및 특성 13
1. 전통시장의 정의 13
2. 전통시장의 기능 및 특성 14
3. 전통시장 지원 및 보호의 필요성 16
제2절 전통시장의 현황 및 지원사업 18
1. 전통시장 현황 18
2. 전통시장 지원정책 변천 과정 22
3. 전통시장 관련 활성화 지원사업 2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29
1. 선행연구 고찰 29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1
제3장 전통시장 활성화 의식 관련 조사 분석 33
제1절 대상지 현황 및 분석의 틀 33
1. 대상지 현황 33
2. 분석의 틀 38
제2절 상인 및 전문가 설문조사 분석 39
1. 상인대상 설문조사 분석 39
2. 전문가대상 설문조사 분석 57
3. 상인과 전문가의 요구사항 비교 분석 72
제4장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정책 개선방안 78
제1절 전통시장의 운영 및 관리적 측면 78
1. 광고 및 홍보 전략체계 수립 78
2. 소비자 트렌드와 시장연건에 맞는 맞춤형 자별화 전략 구축 78
3. 상인들의 자구노력 및 협력체계 구축 80
제2절 시설 및 환경적 측면 81
1. 고객 주차공간 확충 81
2. 전통시장의 고객편의시설 확충 83
제3절 행정조직 및 제도적 측면 83
1. 전통시장 전담조직을 통한 지원사업 추진 및 전문성 확보 83
2. 지역추진계획 수립의 내실화 및 수립지침 마련 85
제5장 결론 87
제1절 결론 87
제2절 연구의 한계 89
참고문헌 90
부록 92
Abstract 107
國文抄錄 110
〈표 2-1〉 시장의 특성별 구분 18
〈표 2-2〉 2006~2013년 전통시장 연도별 시장 수(등록·인정·기타시장 포함) 19
〈표 2-3〉 2006~2013년 전통시장 연도별 시장 수(등록·인정 시장 포함) 19
〈표 2-4〉 2006~2013년 전통시장 연도별 점포 수(등록·인정 시장 포함) 19
〈표 2-5〉 2010~2013년 전통시장 수 20
〈표 2-6〉 소매업태별 연도별 매출액 21
〈표 2-7〉 2010~2013년 전통시장 경영현황 22
〈표 2-8〉 시장경영혁신지원사업(2015년) 28
〈표 3-1〉 남한산성시장 현황 34
〈표 3-2〉 단대시장 현황 35
〈표 3-3〉 중앙시장 현황 36
〈표 3-4〉 현대시장 현황 37
〈표 3-5〉 설문항목 내용 구성 38
〈표 3-6〉 설문항목 내용 구성(상인대상) 40
〈표 3-7〉 시장별 업종 분포(상인대상) 41
〈표 3-8〉 시장별 매출증감(상인대상) 42
〈표 3-9〉 매출 감소 원인 의식 조사(상인대상) 43
〈표 3-10〉 대형마트 등이 전통시장 매출에 미치는 영향(상인대상) 44
〈표 3-11〉 시설별 개선이나 신설이 시급한 정도-1(상인대상) 45
〈표 3-12〉 시설별 개선이나 신설이 시급한 정도-2(상인대상) 46
〈표 3-13〉 점포별 개선이 시급한 사항(상인대상) 47
〈표 3-14〉 점포별 고객주차 요구도(상인대상) 47
〈표 3-15〉 고객편의시설로 우선 설치가 요구되는 시설(상인대상) 48
〈표 3-16〉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의 바람직한 정도(상인대상) 49
〈표 3-17〉 축제 및 이벤트 개최시 중요 요소(상인대상) 50
〈표 3-18〉 효과적인 광고 및 홍보 방법(상인대상) 51
〈표 3-19〉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는 정도(상인대상) 52
〈표 3-20〉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경영현대화 사업(상인대상) 54
〈표 3-21〉 시장경영혁신사업의 주요 문제점 지적(상인대상) 55
〈표 3-22〉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원해야 할 사업(상인대상) 56
〈표 3-23〉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정책의 추진방향(상인대상) 56
〈표 3-24〉 성별 분포(전문가대상) 57
〈표 3-25〉 기관별 담당업무 분포(전문가대상) 57
〈표 3-26〉 업무기간(전문가대상) 58
〈표 3-27〉 매출 감소 원인 의식 조사(전문가대상) 58
〈표 3-28〉 대형마트 등이 전통시장 매출에 미치는 영향(전문가 대상) 59
〈표 3-29〉 지원사업별 개선이 시급한 정도(전문가 대상) 60
〈표 3-30〉 시설물에 대한 개선이나 신설이 시급한 정도(전문가 대상) 62
〈표 3-31〉 점포별 개선이 시급한 사항(전문가 대상) 63
〈표 3-32〉 고객편의시설로 우선 설치가 요구되는 시설(전문가 대상) 63
〈표 3-33〉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마케팅의 바람직한 정도(전문가 대상) 64
〈표 3-34〉 축제 및 이벤트 개최시 중요 요소(전문가 대상) 65
〈표 3-35〉 효과적인 광고 및 홍보 방법(전문가 대상) 65
〈표 3-36〉 지원사업별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는 정도(전문가 대상) 66
〈표 3-37〉 우선적으로 지원되어야 할 경영현대화 사업(전문가 대상) 68
〈표 3-38〉 시장경영혁신사업의 주요 문제점 지적(전문가 대상) 69
〈표 3-39〉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선 지원해야 할 사업 (전문가 대상) 70
〈표 3-40〉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정책의 추진방향 (전문가 대상) 71
〈표 3-41〉 정부의 지원정책과 지자체의 사업추진 연계성(전문가 대상) 71
〈표 3-42〉 정부의 지원정책과 지자체의 사업추진 연계성 미비 사유(전문가 대상) 72
〈표 3-43〉 상인대상 설문 의견 74
〈표 3-44〉 전문가대상 설문 의견 7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1〉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정책 주요 흐름도 24
〈그림 4-1〉 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