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의의 11
2. 연구의 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학령기 언어중재 16
1) 학령기 언어장애의 특성 16
2) 학령기 언어장애의 중재 18
2. 교실중심 언어중재 21
1)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개념 21
2)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효과 29
3)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제한점 32
III. 연구 방법 33
1. 연구 대상 33
2. 연구 도구 34
1) 설문지 34
3. 자료 분석 36
IV. 연구 결과 37
1. 교실중심 언어중재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도 37
2. 언어치료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 44
3. 적합한 중재 모델에 대한 인식 50
V. 논의 및 결론 54
참고문헌 61
부록 I. 설문지 69
Abstract 75
〈표 1〉 학교 환경 언어치료 전달체계 19
〈표 2〉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형태 23
〈표 3〉 연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 33
〈표 4〉 설문지 영역별 Cronbach α 값 35
〈표 5〉 자격 종별에 따른 이해 수준에 대한 t 검정 결과 38
〈표 6〉 근무지에 따른 이해 수준에 대한 문항별... 39
〈표 7〉 경력에 따른 이해 수준에 대한 문항별... 40
〈표 8〉 일반적 이해 수준에 대한 선택형 문항 결과 42
〈표 9〉 언어치료사의 역할에 대한 문항별 기술통계 결과 45
〈표 10〉 자격 종별에 따른 역할에 대한 문항별 t 검정 결과 46
〈표 11〉 근무지에 따른 역할에 대한 문항별... 47
〈표 12〉 경력에 따른 역할에 대한 문항별... 49
〈표 13〉 자격 종별에 따른 중재 모델에 대한 문항별 t 검정 결과 51
〈표 14〉 근무지에 따른 중재 모델에 대한 문항별... 52
〈표 15〉 경력에 따른 중재 모델에 대한 문항별... 53
〈그림 1〉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세부 형태 25
〈그림 2〉 일반적인 이해 수준에 대한 결과 37
〈그림 3〉 중재 모델에 대한 문항별 기술통계 결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