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가설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청소년의 뇌와 정서 15
2. 감각처리능력 17
1) 감각처리의 Dunn 모델 19
3. 정서인식 명확성 21
4. 자아존중감 23
III.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절차 26
3. 연구도구 26
1) 청소년/성인 감각프로파일 (Adolescents/Adults Sensory Profile; AASP) 26
2) 정서인식 명확성 척도 28
3) 자아존중감 검사 척도 29
4. 자료분석 30
IV. 연구결과 31
1. 초기청소년의 감각처리능력과 정서인식명확성 및 자아존중감의 정도 31
2. 감각처리능력과 정서인식명확성의 상관성 비교 33
3. 감각처리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관성 비교 34
4. 감각처리능력이 정서인식명확성에 미치는 영향 36
5. 감각처리능력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38
V. 고찰 40
VI. 결론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5
부록 57
〈표 1〉 연구대상 학생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11-17세의 각 사분면의 점수 분포 27
〈표 3〉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29
〈표 4〉 감각처리능력과 정서인식명확성 및 자아존중감의 정도 32
〈표 5〉 감각처리능력과 정서인식명확성의 상관관계 33
〈표 6〉 감각처리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35
〈표 7〉 감각처리능력과 정서인식명확성의 영향관계 37
〈표 8〉 감각처리능력과 자아존중감의 영향관계 39
〈그림 1〉 Dunn의 감각처리 모델 20
〈그림 2〉 정서 지능의 영역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