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 및 원화가치 증대, 국민여가시간 증가와 자기개발욕구 증대 등으로 내국인의 출국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으며 인터넷증가로 인하여 여행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서도 온라인과 같은 유통채널을 통하여 관광 상품을 쉽게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관광 상품을 언제든지 검색 후 예약할 수 있어, 해외관광과 관련된 정보의 접근이 용이해 졌다. 그 중에서도 패키지관광은 개별관광에 비하여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패키지 여행상품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될 수 있는 상품이면서 소비자들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효율성을 전달, 안정적인 구매심리를 갖도록 할 수 있다. 패키지 여행 중에서도 동남아 패키지여행은 가까운 거리 저렴한 상품가로 단연 인기 상품이라고 할수 있는데 최근 계속되는 소셜커머스 등과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한 가격비교로 인한 업체 간의 경쟁심화로 상품의 질은 떨어지고 가격에만 치중되는 상황이다. 또한 동남아 여행상품은 수년 동안 전체적일 일정 및 선택속성들이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여행사의 더욱 성장되는 고객 유치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시키기 위해서는 패키지관광객이 인식하는 방문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동남아 여행상품의 선택속성과 만족도, 재방문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남아 여행상품 선택속성이 만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방문경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한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여행상품 선택속성 구성요소들로 환경적매력요인, 비용가치요인, 물리적인요인, 활동·체험적인요인으로 도축하였으며, 구성개념 상호관계의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 내국인 출국자가 많은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지역을 관광하고 있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이루어졌으며, 총 300부 유효표본의 자료가 최종 분석 자료로 이용되었다. 다중회기분석을 이용한 결과 방문경험과 상관없이 활동·체험적요인, 환경적매력요인, 물리적요인, 비용가치요인 순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재방문의도 또한 방문경험과 관계없이 활동·체험적요인, 물리적요인, 비용가치요인, 환경적매력요인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만족도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 및 한계점을 도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