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지역특산먹거리 외식브랜드 18
제2절 외식브랜드 SNS 정보품질 23
1. SNS의 특성 23
2. 정보품질의 개념 29
3. 정보품질의 중요성 31
4. 정보품질의 구성요소와 측정 34
제3절 브랜드 아이덴티티 37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및 의의 37
2.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방법 41
제4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8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연구대상 및 절차 59
제2절 측정도구 61
1. 지역특산먹거리 외식브랜드의 SNS 정보품질 61
2. 지역특산먹거리 외식브랜드 아이덴티티 62
3. 구매의도 63
4. 웰빙추구성향 63
5. 개인적 특성 64
제3절 자료처리방법 65
제4장 연구결과 68
제1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8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71
1. 신뢰도 검증 71
2. 타당도 검증 72
제3절 상관관계분석 76
제4절 확인적 요인분석 78
제5절 모형의 적합도 검증 80
제6절 최종 구조모형 검증 84
제7절 웰빙추구성향의 조절효과 89
제8절 가설검증요약 93
제5장 논의 및 결론 95
제1절 결과논의 95
제2절 시사점 99
1. 이론적 시사점 99
2. 실무적 시사점 100
제3절 결론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4
부록 116
ABSTRACT 120
〈표 2-1〉 대표적 지역특산먹거리 18
〈표 3-1〉 설문지 구성 64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8
〈표 4-2〉 신뢰도 분석결과 71
〈표 4-3〉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74
〈표 4-4〉 변수 간의 상관관계 76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9
〈표 4-6〉 가설모형 적합도 82
〈표 4-7〉 최종 구조모형 경로계수와 유의도 검증 84
〈표 4-8〉 최종 구조모형의 다중상관치 86
〈표 4-9〉 최종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효과 분해 87
〈표 4-10〉 웰빙추구성향 수준에 따른 집단구분 89
〈표 4-11〉 'SNS 정보품질 → 구매의도' 경로에서 웰빙추구성향에 따른... 90
〈표 4-12〉 '브랜드 아이덴티티 → 구매의도' 경로에서 웰빙추구성향에 따... 91
〈표 4-13〉 가설검증요약 93
〈그림 2-1〉 DeLone & McLean(1992)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32
〈그림 2-2〉 DeLone &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 33
〈그림 2-3〉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39
〈그림 2-4〉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43
〈그림 2-5〉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45
〈그림 2-6〉 연구모형 49
〈그림 4-1〉 부분매개모형과 완전매개모형 81
〈그림 4-2〉 최종 구조모형 경로계수 85
〈그림 4-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