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용어의 정의 16
3.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8
1. 스트릿 댄스의 이해 18
1) 스트릿 댄스의 개념 18
2) 스트릿 댄스의 종류 20
3) 스트릿 댄스의 발전과정 33
4) 스트릿 댄스의 효과 34
2. 스트릿 댄스의 참여동기 38
1) 참여동기의 개념 38
2) 참여동기의 분류 39
3) 스트릿 댄스의 참여동기 43
3. 교육만족도 44
1) 만족의 개념 44
2) 교육만족도의 특성 45
III. 연구 방법 47
1. 연구 대상 47
2. 연구문제 및 가설 49
3. 연구모형 52
4. 측정 도구 54
1) 개인적 특성 54
2) 참여동기 55
3) 교육만족도 56
4) 설문지의 구성 57
5) 설문지의 신뢰도 57
5.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방법 58
1) 조사절차 58
2) 자료처리 방법 59
IV. 연구결과 및 논의 60
1.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동기 및 교육만족도에 대한 기술통계 60
2.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의 차이 62
1)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62
2)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연령에 따른 참여동기 64
3)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학력에 따른 참여동기 66
4)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경력에 따른 참여동기 68
5)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른 참여동기 72
3.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 75
1)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만족도 75
2)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연령에 따른 교육만족도 76
3)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학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78
4)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경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80
5)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른 교육만족도 83
4.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6
1)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86
2) 교육내용 만족 88
3) 교육방법 만족 89
4) 교육환경 만족 91
5) 교육시설 만족 92
6) 교육담당자 만족 94
5. 검증결과에 대한 논의 96
1) 연구 대상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의 차이 96
2) 연구 대상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교육만족도의 차이 98
3)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의 관계 99
V. 결론 및 제언 100
1. 결론 100
2. 제언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11
부록 113
표 1.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48
표 2. 스트릿 댄스 활동 참여자의 개인별 특성에 대한 문항 55
표 3.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의 요인별 문항 56
표 4. 교육만족도의 요인별 문항 56
표 5.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 교육만족도의 신뢰도 검증 58
표 6. 설문지 회수현황 59
표 7.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동기 및 교육만족도에 대한 기술통계 61
표 8.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63
표 9.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연령에 따른 참여동기 65
표 10.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학력에 따른 참여동기 66
표 11.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경력에 따른 참여동기 69
표 12.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른 참여동기 73
표 13.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성별에 따른 교육만족도 76
표 14.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연령에 따른 교육만족도 77
표 15.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학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79
표 16.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경력에 따른 교육만족도 81
표 17. 스트릿 댄스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른 교육만족도 84
표 18.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의 상관관계 87
표 19.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내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 88
표 20.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방법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 90
표 21.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환경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 91
표 22.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시설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93
표 23. 스트릿 댄스 참여동기가 교육담당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95
그림 1. 변인 간 관계 모형 53
그림 2. 연구모형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