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제한점 14
3.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트릿 댄스 16
1) 스트릿 댄스의 개념 및 정의 16
2) 스트릿 댄스의 종류 16
2. 전공인식 26
1) 전공인식의 의미 26
2) 전공인식의 선행연구 27
3. 진로태도성숙 29
1) 진로발달이론 29
2) 진로태도성숙의 의미 33
3) 진로태도성숙의 선행연구 38
III. 연구방법 41
1. 연구 모형 및 가설 41
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42
3. 연구절차 및 기간 43
4. 연구 도구 43
1)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의 구성 43
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47
3) 자료처리 방법 52
IV. 연구결과 및 논의 54
1. 상관관계 분석결과 54
2. 가설검정 결과 55
1) 〈가설 1〉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2) 〈가설 2〉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8
3) 〈가설 3〉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3. 논의 67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8
부록 81
표 1. 비보잉의 두 가지 형태의 움직임 22
표 2.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 30
표 3. Super의 진로발달이론 32
표 4. Crites의 진로성숙 모형 35
표 5. 국내 학자나 단체에서 발표한 진로성숙의 정의 35
표 6.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이론 37
표 7.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43
표 8. 연구절차 및 기간 43
표 9. 설문지 주요 구성 내용 44
표 10. 변수의 설문 측정항목 (전공인식) 45
표 11. 변수의 설문 측정항목 (진로태도성숙) 46
표 12. 신뢰도 분석 (전공인식) 48
표 13. 신뢰도 분석 (진로태도성숙) 48
표 14. 요인분석 (전공인식) 51
표 15. 요인분석 (진로태도성숙) 51
표 16. 상관관계 분석 54
표 17.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전공인식(교과만족 인식) 56
표 18.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전공인식(실습내용 인식) 57
표 19.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전공인식(사회적 인식) 58
표 20.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결정성) 59
표 21.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목적성) 60
표 22.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확신성) 60
표 23.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준비성) 61
표 24. 걸스힙합 전공자의 개인적 특성과 진로태도성숙(독립성) 62
표 25. 걸스힙합 전공자의 전공인식과 진로태도성숙(결정성) 63
표 26. 걸스힙합 전공자의 전공인식과 진로태도성숙(목적성) 64
표 27. 걸스힙합 전공자의 전공인식과 진로태도성숙(확신성) 65
표 28. 걸스힙합 전공자의 전공인식과 진로태도성숙(준비성) 66
표 29. 걸스힙합 전공자의 전공인식과 진로태도성숙(독립성) 66
표 30. 가설검정 결과 67
그림 1.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이론의 구조 37
그림 2. 연구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