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스트릿 댄스의 이해 17
1) 스트릿 댄스의 개념 17
2) 스트릿 댄스의 특성 18
3) 스트릿 댄스의 하위 장르 22
2. 가야금 선율 33
1) 한국 음악과 가야금 33
2) 가야금 병창의 개념과 특징 35
III. 가야금 선율을 이용한 「나 가거든」 작품 창작 과정 40
1. 작품주제 및 내용 40
2. 작품 구성 42
1) 공간의 흐름 42
2) 움직임의 해석 47
3. 조명 51
4. 댄서 56
5. 음악 56
6. 의상 56
IV. 작품 「나 가거든」에 나타난 가야금 선율의 음악적 해석 58
V.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8
표 1. 시기에 따른 스트릿 댄스 하위 장르 구분 23
표 2. 작품 개요 41
표 3. 가야금 선율을 이용한 「나 가거든」 작품의 동선 기호 42
표 4. 가야금 선율과 팝핀댄스의 해석을 위한 특징 구분 58
표 5. 팝핀댄스의 움직임과 가야금 선율의 음악적 해석 61
그림 1. 팝핀댄스(Popping) 25
그림 2. 비보잉(B-boying) 27
그림 3. 락킹(Locking) 30
그림 4. 왁킹(Waaking) 31
그림 5. 프리스타일 힙합 댄스(Freestyle Hiphop Dance) 32
그림 6. 가야금 연주(연주자 황병기) 34
그림 7. 가야금 병창 36
그림 8. 1장의 동선1 43
그림 9. 1장의 동선2 43
그림 10. 1장의 동선3 44
그림 11. 1장의 동선4 45
그림 12. 2장의 동선1 45
그림 13. 2장의 동선2 46
그림 14. 2장의 동선3 46
그림 15. 3장의 동선 47
그림 16. 1장의 움직임 48
그림 17. 2장의 움직임1 48
그림 18. 2장의 움직임2 49
그림 19. 2장의 움직임3 49
그림 20. 2장의 움직임4 50
그림 21. 3장의 움직임 50
그림 22. 1장의 조명1 52
그림 23. 1장의 조명2 52
그림 24. 1장의 조명3 52
그림 25. 1장의 조명4 53
그림 26. 2장의 조명1 54
그림 27. 2장의 조명2 54
그림 28. 2장의 조명3 55
그림 29. 3장의 조명 55
그림 30. 박애리·팝핀현준의 「나 가거든」 무대 캡처 장면 57
그림 31. 의상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