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TV 뷰티 프로그램 16
1) TV 뷰티 프로그램의 현황 및 특성 16
2) TV 뷰티 프로그램의 사례 19
3) TV 뷰티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31
2. 소비자 인식 36
1) 소비자 인식의 개념 및 요인 36
2) 소비자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40
3. 인터넷 정보탐색 44
1) 인터넷 정보탐색의 개념 44
2) 인터넷 정보탐색의 구성요인 47
3) 인터넷 정보탐색에 관한 선행연구 51
4. 충동구매행동 57
1) 충동구매행동의 개념 57
2) 충동구매행동의 구성요인 59
3)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3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67
1. 연구문제 67
2. 연구모형 69
3. 설문지의 구성 70
1) 소비자 인식 70
2) 인터넷 정보탐색 70
3) 충동구매행동 71
4) 인구통계적 특성 71
4. 자료 수집 및 분석 73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75
1. 연구대상의 특성 75
1)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2) 인터넷 구매특성 77
2. 타당성 및 신뢰성분석 79
1) 소비자 인식 79
2) 인터넷 정보탐색 82
3) 충동구매행동 85
3.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88
1) 기술통계분석 88
2) 상관관계분석 89
4. TV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인터넷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90
5. 인터넷 정보탐색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2
6. TV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5
7. TV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인터넷 정보탐색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8
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TV 뷰티 프로그램에 대한 소비자 인식, 인터넷 정보탐색 및 충동구매행동의 차이 100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인식 차이 101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정보탐색 차 이 10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차이 105
제5장 결론 및 제언 107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7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110
참고문헌 113
부록: 설문지 132
Abstract 139
〈표 1〉 TV 뷰티 프로그램 사례 30
〈표 2〉 TV 뷰티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35
〈표 3〉 소비자 인식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43
〈표 4〉 인터넷 정보탐색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56
〈표 5〉 충동구매행동에 관한 선행연구의 요약 66
〈표 6〉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72
〈표 7〉 연구대상의 특성 76
〈표 8〉 인터넷 구매특성 78
〈표 9〉 소비자 인식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81
〈표 10〉 인터넷 정보탐색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84
〈표 11〉 충동구매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87
〈표 12〉 기술통계분석 결과 88
〈표 13〉 상관관계분석 결과 89
〈표 14〉 소비자 인식이 인터넷 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91
〈표 15〉 인터넷 정보탐색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4
〈표 16〉 소비자 인식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7
〈표 17〉 소비자 인식과 인터넷 정보탐색이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99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인식 차이 102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터넷 정보탐색 차이 104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차이 106
〈그림 1〉 TV 뷰티 프로그램 시청 이유 18
〈그림 2〉 겟잇뷰티 21
〈그림 3〉 겟잇뷰티 '블라인드 테스트' 22
〈그림 4〉 중국 '겟잇뷰티' 23
〈그림 5〉 뷰티바이블 24
〈그림 6〉 화장대를 부탁해 26
〈그림 7〉 팔로우미 7 27
〈그림 8〉 진짜 뷰티 29
〈그림 9〉 연구 모형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