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화장품 산업과 소비자 16
1) 화장품 산업의 현황 16
2) 국내 화장품 산업의 특성과 소비자의 변화 23
2. 환경가치(Environmental Values) 27
1) 환경가치의 개념 27
2) 환경가치의 구성요인 29
3) 환경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33
3. 규범(Norm) 38
1) 규범의 개념 38
2) 규범의 구성요인 38
3) 규범에 관한 선행연구 44
4. 친환경 태도(E nvironment Friendly Attitude) 49
1) 친환경 태도의 개념 49
2) 친환경 태도의 구성요인 51
3) 친환경 태도에 관한 선행연구 57
5. 지속가능한 소비행동(Sustainable Consumption Behavior) 62
1)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의 개념 및 측정 62
2)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67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73
1. 연구모형 73
2. 연구문제 74
3. 설문지의 구성 75
1) 화장품 구매특성 75
2) 환경가치 75
3) 규범 76
4) 친환경 태도 76
5) 지속가능한 소비행동 76
6)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4. 자료수집 및 분석 79
제4장 연구결과 및 논의 81
1. 연구대상의 특성 8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81
2) 화장품 구매특성 83
2. 타당성 및 신뢰성분석 85
1) 환경가치 85
2) 규범 88
3) 친환경 태도 91
4) 지속가능한 소비행동 94
3.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97
1) 기술통계분석 97
2) 상관관계분석 98
4.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와 규범이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0
1)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0
2) 화장품 소비자의 규범이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3
5. 화장품 소비자의 친환경 태도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05
6.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와 규범이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07
1)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07
2) 화장품 소비자의 규범이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10
3)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 규범 및 태도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12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화장품 소비자의 환경가치, 규범, 태도 및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의 차이 11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환경가치의 차이 11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규범의 차이 11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 태도의 차이 119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의 차이 121
제5장 결론 및 제언 12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23
2. 연구의 마케팅 시사점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0
부록: 설문지 146
Abstract 154
〈표 1〉 화장품의 특성 17
〈표 2〉 화장품 유형 구분 18
〈표 3〉 화장품 산업의 특성 20
〈표 4〉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22
〈표 5〉 국내 화장품 산업의 특성과 소비자의 변화 26
〈표 6〉 환경가치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37
〈표 7〉 규범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48
〈표 8〉 친환경 태도의 구성요인 및 선행연구 61
〈표 9〉 로하스 소비자의 주요 특징 64
〈표 10〉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72
〈표 11〉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78
〈표 12〉 연구대상의 특성 82
〈표 13〉 화장품 구매특성 84
〈표 14〉 환경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87
〈표 15〉 규범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90
〈표 16〉 친환경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93
〈표 17〉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의 요인분석 및 신뢰성분석 결과 96
〈표 18〉 기술통계분석 결과 98
〈표 19〉 상관관계분석 결과 99
〈표 20〉 환경가치가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2
〈표 21〉 규범이 친환경 태도에 미치는 영향 103
〈표 22〉 친환경 태도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06
〈표 23〉 환경가치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08
〈표 24〉 규범이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11
〈표 25〉 환경가치, 규범 및 태도가 지속가능한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114
〈표 2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환경가치 차이 116
〈표 2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규범 차이 118
〈표 2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친환경 태도 차이 120
〈표 2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속가능한 소비행동 차이 122
〈그림 1〉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증가율 21
〈그림 2〉 한국 화장품 시장 매출 규모 및 성장률 23
〈그림 3〉 연구모형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