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의 제한점 14
3. 선행연구 분석 14
1) 학점은행제 교육만족도 14
2) 스트릿 댄스 교육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스트릿 댄스 17
1) 스트릿 댄스 정의 17
2) 스트릿 댄스의 종류 18
2. 학점은행제의 스트릿 댄스 교육현황 23
3. 교육만족도의 이해 24
1) 교육만족도의 개념 24
2) 교육만족도의 구성요소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문제 31
3. 변수의 측정도구 31
4. 신뢰도 및 타당도 33
1) 신뢰도 분석 33
2) 타당도 분석 34
5.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35
6. 자료 처리 방법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8
1. 스트릿 댄스 전공자가 지각하는 교수자 만족도 38
2. 스트릿 댄스 전공자가 지각하는 교육방법 만족도 41
3. 스트릿 댄스 전공자가 지각하는 교육내용 만족도 44
4. 스트릿 댄스 전공자가 지각하는 교육시설 만족도 47
5. 스트릿 댄스 전공자가 지각하는 직원 및 행정 만족도 51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부록 66
표 1. Astin(1993)의 교육만족도 주요내용 29
표 2. 설문의 측정항목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교육만족도) 32
표 3. 신뢰도 분석 (스트릿 댄스 전공자의 교육만족도) 33
표 4. 요인분석 (스트릿댄스 전공자의 교육만족도) 34
표 5. 인구통계 적 특성 36
표 6. 교수자 만족도(성별 간 차이) 38
표 7. 교수자 만족도(연령 간 차이) 39
표 8. 교수자 만족도(수강학기 간 차이) 39
표 9. 교수자 만족도(교육기관 성격 간 차이) 40
표 10. 교수자 만족도(직업유무 간 차이) 40
표 11. 교육방법 만족도(성별 간 차이) 41
표 12. 교육방법 만족도(연령 간 차이) 42
표 13. 교육방법 만족도(수강학기 간 차이) 43
표 14. 교육방법 만족도(교육기관 성격 간 차이) 43
표 15. 교육방법 만족도(직업유무 간 차이) 44
표 16. 교육내용 만족도(성별 간 차이) 45
표 17. 교육내용 만족도(연령 간 차이) 45
표 18. 교육내용 만족도(수강학기 간 차이) 46
표 19. 교육내용 만족도(교육기관 성격 간 차이) 46
표 20. 교육내용 만족도(직업유무 간 차이) 47
표 21. 교육시설 만족도(성별 간 차이) 48
표 22. 교육시설 만족도(연령 간 차이) 48
표 23. 교육시설 만족도(수강학기 간 차이) 49
표 24. 교육시설 만족도(교육기관 성격 간 차이) 49
표 25. 교육시설 만족도(직업유무 간 차이) 50
표 26. 직원 및 행정 만족도(성별 간 차이) 51
표 27. 직원 및 행정 만족도(연령 간 차이) 52
표 28. 직원 및 행정 만족도(수강학기 간 차이) 52
표 29. 직원 및 행정 만족도(교육기관 성격 간 차이) 53
표 30. 직원 및 행정 만족도(직업유무 간 차이) 53
그림 1. 1972년 락커스(The Lockers) 19
그림 2. 더 일렉트로닉부갈루락커스(the elecronic boogaloolockers) 21
그림 3. 비보이(B-BOY), 디제이 쿨허크(DJ Kool Herc) 22
그림 4. 연구모형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