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가족 구성이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고,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자녀들은 기관이나 학교에서 보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 같은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은 정신적 안정을 찾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와 자녀가 긍정적, 부정적 의사소통을 하였을 때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대해 분석하고자 교사관계, 또래관계, 학업성취, 학교규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와 의사소통이 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아버지와 긍정적인 대화를 하였을 때 교사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어머니 긍정, 부정, 아버지와 부정적인 대화를 하였을 때 교사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별, 학년, 생활만족도에 따라 교사와의 관계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부모와 자녀가 긍정적, 부정적 의사소통이라 하더라도 많은 대화를 하게 되면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둘째, 부모와 의사소통이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와 긍정적인 대화를 하였을 때 또래와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와의 부정적인 의사소통을 하였을 경우 또래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와 자녀사이의 의사소통이 부정적이라 하더라도 학교생활 적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지 않고, 또래는 또래관계 속에서 인정을 받으면 자신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아존중감이 향상되어 또래관계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셋째,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와의 긍정, 부정적인 의사소통 모두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통제변수 중 성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업성취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생활만족도가 높으면 부적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부모와의 의사소통보다 학생 자신의 생활에 만족을 느끼고 행복하면 학업성취는 좋아지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넷째, 부모와 의사소통이 학교규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와 긍정적인 대화를 하였을 때 학교 규칙을 잘 지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성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학교 규칙을 잘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평소 부모가 규칙과 규범에 대해 모범을 보여주거나, 여학생의 경우 대화를 통해 준법에 대해 대화를 할수록 학교 내 규칙 준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종합한 결과,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교사관계적응, 학업성취, 학교규칙준수에 대한 적응에서 전체적으로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학생들은 성격적 특성을 살려 학교생활에서 잘 적응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시기에는 남학생보다 주어진 규칙을 잘 지키고, 교사관계나, 또래관계 능력도 높은 것으로 연구되었다. 또한 대화의 유형과 상관없이 부모와 자녀가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 전체적인 학교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