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과 의의 14
II. 문헌고찰 15
1. 광고모델 15
1) 광고모델의 개념 15
2) 광고모델에 관한 선행연구 16
2. FCB 그리드 모델 17
1) 관여도의 개념 17
2) 고관여와 저관여 18
3) FCB 그리드 모델 18
4) 관여도에 관한 선행연구 22
3. 선호도 23
1) 광고 선호도의 개념 23
2) 광고모델 선호도 24
3) 광고물 선호도 24
4) 브랜드선호도 25
4. 구매의도 26
1) 구매의도의 개념 26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9
2. 광고물의 선정 및 제작 31
3. 측정도구 및 분석 방법 32
1) 측정도구 32
2) 자료수집 및 자료분석 33
IV. 결과 및 해석 34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2.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정 35
3.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고관여-이성제품 (삼성생명)의 광고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37
4.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고관여-감성제품(유니클로)의 광고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5.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저관여-이성제품(광동옥수수수염차)의 광고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6.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저관여-감성제품(하이트맥주)의 광고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6
V. 결론 및 제언 49
1. 결과 요약 49
2. 제한점 및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 설문지 62
Abstract 73
〈표 1〉 FCB 그리드 모델 19
〈표 2〉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표 3〉 요인분석 결과 36
〈표 4〉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고관여-이성제품 (삼성생명)의... 38
〈표 5〉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고관여-감성제품 (유니클로)의... 41
〈표 6〉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저관여-이성제품 (광동옥수수수염차)... 44
〈표 7〉 광고모델 성별과 소비자 성별에 따른 저관여-감성제품 (하이트맥주)의... 47
〈그림 1〉 연구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