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0
1.2. 연구방법 및 범위 12
II. 존 버닝햄 그림책의 매체적 특징 17
2.1. 존 버닝햄 그림책의 시각적 특징 17
2.2. 현실과 환상의 경계 방식 20
2.2.1. 현실과 환상의 경계 분리 장치 20
2.2.2. 색채로 본 어른과 아동의 세계 26
III. 아동의 결핍과 욕망의 구현 방식 30
3.1. 현실에서의 소통의 부재 30
3.1.1. 의사소통의 부재와 공간성의 분리 30
3.1.2. 색채 대비로 나타난 아동의 결핍 34
3.2. 현실과 환상의 소통의 결합 36
3.2.1. 아동의 욕망실현과 현실과 환상의 경계의 변화 36
3.2.2. 현실과 환상의 결합과 소유의 욕망 48
3.3. 환상체험을 통한 아동의 성장과 치유 53
3.3.1. 놀이를 통한 아동의 욕구해소 53
3.3.2. 아동의 내적성장과 치유 54
IV. 결론 57
참고문헌 61
Abstract 63
〈표 1〉 페리 노들먼의 시각적 장치의 특징 13
〈표 2〉 존 버닝햄 그림책 목록 16
〈표 3〉 현실과 환상의 경계 분리 장치 23
〈그림 2-1〉 프레임 구조 23
〈그림 2-2〉 색채로 표현된 현실과 환상의 공간 27
〈그림 3-1〉 『셜리야, 물가에 가지 마!』 30
〈그림 3-2〉 욕망 실현의 공간 37
〈그림 3-3〉 『지각대장 존』, 환상과 현실의 경계 변화 42
〈그림 3-4〉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방향의 전환 45
〈그림 3-5〉 『검피 아저씨의 뱃놀이』, 화합의 공간 46
〈그림 3-6〉 『장바구니』 49
〈그림 3-7〉 『야, 우리 기차에서 내려』, 거리의 초점화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