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논의점을 찾아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 내 다문화 배경 학생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2012년 한국어(KSL) 교육과정이 고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 개발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한국어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를 활용한 현장 교육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의 구성 방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전라북도 내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에 대한 현황을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설문 분석 결과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과정과 교재가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즉, 현장에서 한국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의 인식 개선 및 교육과정과 교재 이해를 위한 연수가 시급히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한국어 교육의 주체에 관련하여 초등학생의 경우 전인적 발달 단계에 있어 담임 교사와 한국어 강사와의 긴밀한 교육적 연계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현장 활용을 알아보기 위해 다문화 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실을 운영하는 도내 초등학교 3개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인터뷰는 업무 담당 교사와 한국어 강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재의 난이도와 학습 한국어 영역의 교수·학습 및 평가, 교수·학습에 있어 곤란도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 교재 개발 요구 분석 결과, 교사 인터뷰 및 설문 조사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교육과정과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
교육과정의 경우 학습 대상자를 폭넓게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정책적으로 한국어 있었다. 현재 가장 높은 비율을 가지는 국내출생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외에 내용 체계 및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경우 간략하게 제시되어 있어 실제적인 활용을 위한 구체적인 내용 제시가 필요하였다. 특히, 교수·학습 방법 및 성취기준, 평가의 방법과 활용에 있어 지침이 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세분화된 예시가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부록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 한국어 영역의 개정 교과서 반영 여부를 살펴보았다. 특히 저학년군의 경우, 현재 통합 교과로 구성된 영역이 슬기로운 생활로 제시되어 있었다.
교재의 경우 현장에서 활용하기 위한 적합성 측면을 고려하여 현장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요구 분석 결과의 반영 여부에 초점을 두고 살펴보았다. 교재의 경우 요구 분석이 선행되었으나 분석 결과 의견 반영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내용을 충분히 담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이 외에도 교재에 선정된 기준을 명확히 알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는 교육과정에 제시된 많은 내용을 모두 반영하기에 교육 기간과 내용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재의 내용 선정에 대한 기준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은 것은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생활 한국어 영역과 학습 한국어 영역을 모두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생활 한국어 영역 중심으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습 한국어 영역에 대한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또한 학습 한국어 영역의 교육 방법에 대한 논의도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위와 같은 내용을 중점으로 하여 현장에서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를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슬기로운 생활로 제시된 통합교과 영역을 개정된 교과의 명칭 및 학년, 학기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 한국어 영역의 핵심 주제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학습 한국어 영역과 연계할 수 있는 정규 교과의 학년, 학기, 교과명, 단원명, 차시를 표로 제시하였다. 이는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습의 기회를 보장받기 어려운 다문화 배경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이 바르게 정착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과 현장의 요구를 충실히 반영한 교재의 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