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9
1.2. 선행 연구 14
1.3. 연구 내용 및 방법 20
II. 다문화 배경 학생과 한국어 교육 22
2.1. 다문화 배경 학생의 개념과 현황 22
2.2.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과 한국어 교육의 변화 30
III.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교재 분석 43
3.1. 한국어(KSL) 교육과정 분석 43
3.2.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54
IV.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교재의 현장 활용 66
4.1.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에 대한 교사의 인식 66
4.2.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제한점과 개선 방향 81
4.2.1. 성격과 목표의 학습 대상자 재조명 82
4.2.2. 내용 체계의 현장 활용도 증진을 위한 개선 방향 84
4.2.3. 성취 기준의 실제적 지침으로서의 개선 방향 114
4.2.4. 평가의 실제적 활용을 위한 개선 방향 116
4.3.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의 현장 활용 방안 118
4.3.1. 한국어(KSL) 교육과정 활용 118
4.3.2.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 활용 120
V. 결론 125
참고문헌 128
국문초록 133
ABSTRACT 136
부록-설문지 140
〈표 1〉 다문화 배경 학생 증가 추이 9
〈표 2〉 다문화 배경 학생 유형별 현황 10
〈표 3〉 『표준 한국어』 교재 개발 주요 연구 내용 11
〈표 4〉 연구 추진 단계 12
〈표 5〉 『표준 한국어』 교재 보급수(2015.9) 13
〈표 6〉 다문화 가정 및 그 자녀 유형 23
〈표 7〉 다문화 교육의 대상 24
〈표 8〉 다문화 가정 양상과 언어교육 방향 25
〈표 9〉 다문화 학생의 개념 26
〈표 10〉 다문화학생 유형별 학생 수 29
〈표 11〉 다문화 배경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31
〈표 12〉 2012.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비전 32
〈표 13〉 2012년도 시·도교육청별 다문화 예비학교 운영 계획 34
〈표 14〉 다문화 예비학교 명단 38
〈표 15〉 다문화 중점학교 명단 39
〈표 16〉 다문화 연구학교 명단 41
〈표 17〉 2009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한국어(KSL) 교육과정 44
〈표 18〉 한국어(KSL) 교육과정 세부 목표 45
〈표 19〉 한국어(KSL) 교육과정 내용 체계 46
〈표 20〉 영역별 언어재료 47
〈표 21〉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 49
〈표 22〉 한국어(KSL) 교육과정 등급별 성취기준 총괄 수준 50
〈표 23〉 한국어(KSL) 교육과정 교수·학습 방법 52
〈표 24〉 한국어(KSL) 교육과정 평가 53
〈표 25〉 교재 개발 요구 분석 54
〈표 26〉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 56
〈표 27〉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재 구성 59
〈표 28〉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재 구성 62
〈표 29〉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단원 구성 65
〈표 30〉 인터뷰 대상 67
〈표 31〉 기초조사 설문 결과 67
〈표 32〉 다문화 배경 학생에 대한 교사 인식 결과 68
〈표 33〉 한국어(KSL)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 인식 설문 결과 70
〈표 34〉 한국어(KSL)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설문 결과 72
〈표 35〉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현장 운영 75
〈표 36〉 한국어(KSL)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겪는 어려움 79
〈표 37〉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언어 재료 범주 83
〈표 38〉 주제 반영도 85
〈표 39〉 교재 개발을 위한 주제 목록 86
〈표 40〉 교재에 제시된 '주제' 수준별 항목 수 87
〈표 41〉 '의사소통 기능' 수준별 항목 수 89
〈표 42〉 '의사소통 기능' 요구 분석과 교재 반영 여부 90
〈표 43〉 '어휘' 수준별 항목 수 92
〈표 44〉 텍스트 유형의 교재 반영도 및 요구 분석 반영도 93
〈표 45〉 '텍스트 유형' 수준별 항목 수 95
〈표 46〉 문법 수준과 교재 반영 분석표 96
〈표 47〉 문법 수준별 항목 수 98
〈표 48〉 〈생활 한국어〉 영역 언어 재료의 제한점 및 개선 사항 99
〈표 49〉 주요 내용교과별 핵심 주제 103
〈표 50〉 〈학습 한국어〉 영역에 드러난 교과별 핵심 주제 및 어휘 105
〈표 51〉 교재의 학습 한국어 영역에 나타난 핵심 주제 및 학년 108
〈표 52〉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에 반영된 교과별 핵심 주제 수 110
〈표 53〉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에 나타난 문화 요소와 수준 113
〈표 54〉 문화 요소 수준별 항목 수 114
〈표 55〉 성취기준에 대한 제한점 및 개선 사항 116
〈표 56〉 1-2학년군 통합교과 영역 분류표 119
〈표 57〉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과 교과 학습 연계 121
〈표 58〉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와 교과 학습 연계 122
〈그림 1〉 다문화 배경 학생과 한국어 학습자 27
〈그림 2〉 다문화 학생 증가 추이 28
〈그림 3〉 부모의 출신 국적별 다문화 학생 수 30
〈그림 4〉 단계별 한국어(KSL) 교재 개발 구성의 원리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