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고찰 13
1. 전통 음악 용어의 정의 13
2. 국악 장단의 이해 13
3. 장단의 종류 14
1) 판소리와 산조의 장단 14
2) 민속악의 가악 장단 15
4.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 비교 15
5.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의 장점 및 공통점 17
III.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 장점을 전통음악에 적용한 지도안 연구 및 개발 18
1. 초등학교 전통음악에 적용한 수업 지도안 설계 18
1) 코다이 음악교수법 장점을 전통음악 수업에 적용 18
2) 민요 "여우야 뭐하니" 수업 계획 19
3) 본시 수업 지도안 20
4) 민요 "쾌지나 칭칭나네" 수업 계획 22
5) 본시 수업 지도안 22
2. 오르프 음악교수법 장점을 전통음악 수업에 적용수업 24
1) '쾌지나 칭칭나네'를 이용한 창작 수업 계획 24
2) 본시 수업 지도안 25
3) '음악극'을 활용한 장구소리 탐색하기 수업계획 26
4) 본시 수업 지도안 27
3. 아동 전통음악 수업에 장단교육을 적용하기 30
1) 인사장단 (인사굿) 30
2) 굿거리장단 32
3) 세마치장단 33
4) 자진모리장단 34
5) 휘모리장단 35
4. 신체 동작을 이용한 '세마치장단' 지도 계획 37
1) '세마치장단' 수업계획 37
2) 1차시 수업 지도안 37
3) 2차시 수업절차 및 학습내용 39
4) 2차시 수업 지도안 40
5. 연구 결과 41
1) 수업의 적절성 41
2) 수업에 대한 이해도 43
3) 수업에 대한 흥미도 45
4) 수업에 대한 참여도 49
IV. 결론 및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록 54
Abstract 58
표1.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수법 비교 16
표2. '여우야 뭐하니' 학습 과제 분석 20
표3. '여우야 뭐하니' 본시 수업 지도안 20
표4. '쾌지나 칭칭나네' 학습과제 분석 22
표5. '쾌지나 칭칭나네' 본시 수업 지도안 22
표6. 개사와 즉흥연주를 적용한 창작 학습과제 분석 25
표7. 개사와 즉흥연주를 적용한 창작 학습 본시 수업 지도안 25
표8. 음악극 적용한 장구소리 탐색하기 학습과제 분석 27
표9. 음악극 적용한 장구소리 탐색하기를 적용한 본시 수업 지도안 27
표10. 신체 동작을 이용한 '세마치장단' 학습 과제 분석 37
표11. 신체 동작을 이용한 '세마치장단' 학습 과제 분석 1차시 수업 지도안 37
표12. 창의적인 신체 동작 표현하기 2차시 학습과제 분석 39
표13. 창의적인 신체 동작 표현하기 2차시 수업 지도안 40
표14. 확실한 학습 목표 41
표15. 수업 수준의 적절성 42
표16. 수업 내용의 이해도 43
표17. 전통음악을 통한 전통음악의 소중함 이해 44
표18. 전통음악 수업의 즐거움 45
표19. 수업을 통한 전통음악 수업에 대한 흥미도 46
표20. 수업을 통한 전통음악의 전문 지식을 흥미롭게 습득 46
표21. 수업에 대한 유익성 47
표22. 수업을 통한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도 48
표23.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 장점을 적용한 전통음악의 참여도 49
악보1. '여우야 여우야 뭐하니' 곡 56
악보2. '쾌지나 칭칭 나네' 곡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