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인성의 개념 12
가. 인성의 정의 12
나. 인성의 하위요소 17
2. 학생 인성 발달 영향요인 22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모형 29
2. 분석대상 29
가. 종속변수 및 문항 30
나. 독립변수 및 문항 39
3. 분석방법 44
IV. 분석 결과 46
1. 기술분석 46
2. 패널분석 48
V. 결론 및 제언 54
참고문헌 57
〈표 II-1〉 인성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5
〈표 II-2〉 바람직한 인성교육의 구성요소 18
〈표 II-3〉 창의·인성교육 요소 중 인성교육 요소 18
〈표 II-4〉 학교 교과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가치덕목·인성역량 20
〈표 II-5〉 인성교육을 위한 핵심 덕목별 정의 21
〈표 III-1〉 종속변수 및 문항 31
〈표 III-2〉 1차년도 예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2
〈표 III-3〉 1차년도 효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3
〈표 III-4〉 1차년도 정직 및 책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3
〈표 III-5〉 1차년도 존중 및 배려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4
〈표 III-6〉 1차년도 소통 및 협동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5
〈표 III-7〉 2차년도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5
〈표 III-8〉 3차년도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결과 36
〈표 III-9〉 종속변수 기초통계 38
〈표 III-10〉 독립변수 및 문항 39
〈표 IV-1〉 기술통계 분석 결과 46
〈표 IV-2〉 하우스만 검정 실시 결과 48
〈표 IV-3〉 고정효과 모형 분석 결과 50
[그림 III-1] 연구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