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유아교육 17
1) 디지털 스토리텔링 개념 및 교육적 의의 17
2) 유아교육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운영방안 20
3) 유아교육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수업모형 24
2. 동·식물 기르기 활동 29
1) 동·식물 기르기 활동 개념 및 교육적 의의 29
2) 동·식물 기르기 활동 운영원리 및 방법 32
3. 과학적 탐구능력 37
1) 과학적 탐구능력 개념 37
2) 선행연구 39
4. 언어표현력 41
1) 언어표현력 개념 41
2) 선행연구 44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연구설계 47
3. 검사도구 48
4. 연구절차 55
5. 자료처리 및 분석 8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85
1.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동·식물 기르기 활동이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85
2.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동·식물 기르기 활동이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96
V. 논의 및 결론 103
1. 요약 103
2. 논의 및 결론 106
3. 제언 110
참고문헌 112
부록 124
〈부록 1〉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척도 125
〈부록 2〉 언어 표현력 검사 그림 자료 126
〈부록 3〉 언어 표현력 분석 사례 128
〈부록 4〉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동·식물 기르기 활동 사례 129
국문초록 151
ABSTRACT 154
〈표-1〉 전통적 의미의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의 차이 21
〈표-2〉 디지털 스토리텔링 학습 단계의 공통요소 26
〈표-3〉 집단 별 사례 수와 평균연령 46
〈표-4〉 실험설계 47
〈표-5〉 과학적 탐구능력 평가준거 48
〈표-6〉 언어표현력 검사 그림 자료의 내용 51
〈표-7〉 표현어휘 수의 분석 기준 52
〈표-8〉 문장 수의 분석 기준 53
〈표-9〉 문장 길이의 분석 기준 54
〈표-10〉 연구일정 55
〈표-11〉 동물 선정 이유 58
〈표-12〉 식물 선정 이유 59
〈표-13〉 실험집단 활동개요 62
〈표-14〉 실험집단 교수-학습과정 65
〈표-15〉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동·식물 기르기 활동 사례 69
〈표-16〉 비교집단 활동개요 78
〈표-17〉 비교집단 교수-학습과정 81
〈표-18〉 비교집단 활동 사례 82
〈표-19〉 과학적 탐구능력 총점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85
〈표-20〉 예측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87
〈표-21〉 관찰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89
〈표-22〉 분류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90
〈표-23〉 측정하기에 대한 집단 간 사전점수와 조정된 사후점수 92
〈표-24〉 측정하기의 공변량 분석(ANCOVA) 93
〈표-25〉 토의하기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94
〈표-26〉 언어 표현력 총점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96
〈표-27〉 표현어휘 수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98
〈표-28〉 문장 수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100
〈표-29〉 문장 길이의 집단별 사전·사후 변화 비교 101
〈그림-1〉 과학적 탐구능력 총점의 집단별 변화 비교 86
〈그림-2〉 예측하기 능력의 집단별 변화 비교 88
〈그림-3〉 관찰하기 능력의 집단별 변화 비교 90
〈그림-4〉 분류하기 능력의 집단별 변화 비교 91
〈그림-5〉 토의하기 능력의 집단별 변화 비교 95
〈그림-6〉 언어 표현력 총점의 집단별 변화 비교 97
〈그림-7〉 표현어휘 수의 집단별 변화 비교 99
〈그림-8〉 문장 수의 집단별 변화 비교 101
〈그림-9〉 문장 길이의 집단별 변화 비교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