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우리나라 정부의 담뱃값 인상액은 과거와 비교해 가장 높은 액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정책효과(Treatment effect)를 분석하고자 했다. 성향점수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 및 이중차분매칭(Difference-in-Difference Matching)을 이용해 담뱃값 인상 정책 후 건강과 관련성이 밀접한 담배, 신선 식품, 주류, 보건 지출액의 변화를 추정했다.
분석 결과, 담배 지출액의 경우 전체 흡연 가구는 20,667 (20,942) 원 증가했고, 저소득 흡연 가구는 17,215 (16,943) 원이 증가했다. 저소득층에게 증가한 담배 지출액수는 전체 가구보다는 다소 낮지만 이 것은 그들의 지출 비중에 전체 평균가구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 했다. 그러나 두 실증분석 방법 모두에서 대부분의 전체 및 저소득가구의 신선 식품 세부품목, 주류, 건강지출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