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모바일 환경의 발전과 시장 흐름 변화에 따라 이제 모바일 웹은 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고객은 좀 더 빠르고 쉬운 정보의 습득과 모바일이 가지고 있는 이동의 편의성으로 모바일의 사용은 PC를 뛰어넘고 있다.
이점을 고려해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에서는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해 어떤 User Experience Design를 제공하고 있는지 국내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 User Experience Design 비교 연구를 통해 어떤 디자인의 구성이 사용함에 편리한지 디자인 사용성에 관한 연구를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 User Experience Design 비교 연구를 위해 국내 브랜드 아파트인 푸르지오,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자이. 아이파크. 래미안 6곳의 아파트를 선정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User Experience Design 구성요소의 내용적 측면, User Interface 측면, Graphical User Interface 측면으로 분류된 3가지 항목을 사례별로 조사하고, 사용성 평가요소인 차별성, 사용편의성, 이해편의성, 가시성, 심미성 5가지 항목으로 도출하여 디자인에 있어 일반인들보다 정확한 결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평가 조사를 진행하여 검증을 통한 비교분석을 진행하였다.
디자인 현황 분석과 User Experience Design 사용성 평가요소는 전반적으로 일치되었으나 일부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 업체별 종합적 분석 결과, 내용적 측면, User Interface 측면, Graphical User Interface 측면이 전반적으로 평균점수의 차이가 크지 않아 어느 항목이 가장 뛰어나다고 하기는 조금 무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부적인 차이를 비교하여 국내 아파트 브랜드의 장단점과 전문가 평가에 대한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6곳의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비교분석을 통해 국내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 User Experience Design의 방향을 제시하고, 브랜드 아파트 모바일 웹이 모바일 시장의 점진적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