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마트폰 모바일 게임 장르 중 하나인 '전략형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UXD를 해당 장르의 한 가지 대표작을 중심으로 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중심으로 꼽은 게임은 최고 흥행작 "클래시 오브 클랜"이며, 비교그룹으로서 그와 같은 장르이면서 개성이 다른 두 가지의 히트 게임을 대치하여 비교분석과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3가지 게임의 분석과 평가를 통해 얻은 결과로 해당 흥행작의 GUI를 더욱 진일보 시킬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일부는 리디자인 시안을 겸하여 시각적 근거를 돕도록 하였다.
2012년에 출시한 "클래시 오브 클랜"의 대규모 흥행은 몇년 동안 지속되었고, 다른 제작사들로부터 이와 비슷한 수많은 모방작들이 탄생하였다. 단순모방작에서 벗어나 특성을 더 부여한 게임들도 있고, 클래시 오브 클랜에는 못미치지만 국내,외에서 큰 흥행을 한 전략형 SNG도 있다. 이러한 거대 흥행을 통해 향후 제작되는 비슷한 게임들은 게임의 시각적 요소인 캐릭터, 배경, 몇몇 그래픽 이미지들의 변경이나 차별화는 있었지만, GUI의 기본 형태만큼은 일률적인 형태를 띄고 있다.
이처럼 SNG 장르에서 기준화 된 전략형 SNG의 UXD를 본 연구의 기준 게임을 통하여 미리 바라보고, 보편적 형태를 먼저 파악하기 위해서 다른 SNG 장르에 비해 비중과 특색을 갖춘 4개의 주요화면의 GUI 요소를 분석한다. 그리고 다른 두 가지 게임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GUI의 보편적 구조 내에서 시각적인 차이점과 개선 방안 요소를 알아본다.
이후, 보다 객관적인 연구 분석을 위해 3가지 게임의 'UI/GUI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여, 3가지 게임의 UXD에서의 문제점과 장점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이러한 비교분석과 사용성 평가 결과를 통합하여 결론으로 전략형 모바일 SNG의 UXD 개선 방안과 보완할 점을 도출해 내었다. 그리고 이러한 크로스 체크(Cross-check) 연구 분석은 게임 제작자나 GUI 디자이너가 현 시대의 흥행 장르나 성공작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무작정 답습하지 않고, 한걸음 더 나아가서 자사의 게임 GUI 개발의 질적 진보를 이룩할 수 있는 연구 모형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