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목적과 배경 11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모바일 게임(Mobile Game)의 고찰과 현황 15
1-A. 모바일 게임의 정의와 특징 15
1-B. 스마트폰(Smart Phone) 등장과 모바일 게임 19
1-C. 스마트폰 게임 애플리케이션과 멀티플레이 22
1-D. 스마트폰 게임 시장현황 27
2.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게임의 이해와 현황 31
2-A. 소셜네트워크 게임의 역사와 이해 31
2-B.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특징 35
2-C.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흥행과 현황 39
3. 모바일 게임 UXD(User Experience Design) 42
3-A. 게임 UX와 인터페이스 42
3-B. 모바일 게임 GUI(Graphical User Interface) 46
III. GUI 분석 54
1. 연구대상 선정 54
2. 주요화면의 GUI분석 61
2-A. 메인화면 62
2-B. 병력편성화면 74
2-C. 전투/약탈화면 75
2-D. 길드관리화면 78
3. 게임별 주요 GUI 비교분석 79
3-A. 레이아웃 80
3-B. 색채 86
3-C. 그래픽 이미지 89
IV. 사용성 평가와 실증 연구 98
1. UI/GUI 평가기준과 방법 100
2. 평가 결과와 분석 101
2-A. 메인화면 102
2-B. 병력편성화면 105
2-C. 전투/약탈화면 107
2-D. 길드관리(목록)화면 109
V. 결론과 제안 111
참고문헌 116
부록 119
ABSTRACT 125
〈표 1〉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 및 스마트폰 도입률 27
〈표 2〉 연구대상 게임 앱(App)의 기본 정보 56
〈표 3〉 메인화면 건물 중 '마을 회관'의 진화 단계 66
〈표 4〉 메인화면 건물 중 '자원 생성/저장고'의 진화 단계 66
〈표 5〉 메인화면 건물 중 '클랜 성'의 진화 단계 67
〈표 6〉 메인화면 건물 중 '병력 훈련/집합소, 연구소/마법제작소'의 진화 단계 68
〈표 7〉 메인화면 건물 중 '주요 방어 시설'의 진화 단계 70
〈표 8〉 메인화면 건물 중 '여러 함정들' 72
〈표 9〉 메인화면 이미지와 레이아웃 유형 80
〈표 10〉 병력편성화면 이미지와 레이아웃 유형 82
〈표 11〉 전투/약탈화면 이미지와 레이아웃 유형 84
〈표 12〉 길드관리화면 이미지와 레이아웃 유형 85
〈표 13〉 게임 간, I.R.I 배색 비교 87
〈표 14〉 게임 간, 주요 아이콘과 버튼 이미지 비교 89
〈표 15〉 게임 간, 기본형 버튼 이미지 비교 91
〈표 16〉 게임 간, 캐릭터 아이콘 이미지 비교 92
〈표 17〉 게임 간, 주요 건물 그래픽 이미지 비교 94
〈표 18〉 게임 간, 튜토리얼 화면 비교 96
〈표 19〉 도날드 A. 노먼의 UI 디자인 가이드 99
〈표 20〉 UI/GUI 사용성 평가기준 101
〈표 21〉 메인화면 UI/GUI 사용성 평가의 기호 번호와 참고 이미지 102
〈표 22〉 메인화면 UI/GUI 사용성 평가 결과 103
〈표 23〉 병력편성화면 UI/GUI 사용성 평가의 기호 번호와 참고 이미지 105
〈표 24〉 병력편성화면 UI/GUI 사용성 평가 결과 106
〈표 25〉 전투/약탈화면 UI/GUI 사용성 평가의 기호 번호와 참고 이미지 107
〈표 26〉 전투/약탈화면 UI/GUI 사용성 평가 결과 108
〈표 27〉 길드관리(목록)화면 UI/GUI 사용성 평가의 기호 번호와 참고 이미지 109
〈표 28〉 길드관리(목록)화면 UI/GUI 사용성 평가 결과 110
〈그림 1〉 2013년, 스크린 크기별 판매량 추이 16
〈그림 2〉 스마트폰 이용 계기(복수응답, %), 2011년 20
〈그림 3〉 스마트폰 판매량과 OS의 점유율 추이 23
〈그림 4〉 2016년 국내 전체 게임 이용률 24
〈그림 5〉 스마트폰의 인터넷 이용 서비스 26
〈그림 6〉 2016년 국내 모바일게임 이용률 28
〈그림 7〉 세계 1위 규모의 모바일 게임회사가 된 텐센트 & 슈퍼셀 30
〈그림 8〉 징가(Zinga)의 대표게임 '팜빌(FarmVille)' 33
〈그림 9〉 최근 다운로드 받은 모바일 게임 정보 경로(2016) 40
〈그림 10〉 '앤드류 롤링스'와 '어니스트 아담스'가 제안한 게임의 레이아웃 유형 49
〈그림 11〉 클래시 오브 클랜의 타이틀화면과 미디어광고 이미지 57
〈그림 12〉 도미네이션즈의 타이틀화면과 미디어광고 이미지 58
〈그림 13〉 캐슬 크래시의 타이틀화면과 미디어광고 이미지 60
〈그림 14〉 클래시 오브 클랜의 자원 생산과 지출 흐름으로 보는 플로우차트(flowchart) 61
〈그림 15〉 클래시 오브 클랜의 메인화면 GUI구성 62
〈그림 16〉 클래시 오브 클랜의 패배 후 건축과 발전 단계 65
〈그림 17〉 북유럽식 지리적 특색을 반영한 클래시 오브 클랜의 그래픽이미지 69
〈그림 18〉 전통 북유럽식 건축양식을 반영한 클래시 오브 클랜의 아키텍처 디자인 71
〈그림 19〉 클래시 오브 클랜의 메인화면 실행 버튼 위치 72
〈그림 20〉 클래시 오브 클랜의 병력편성화면 GUI구성 74
〈그림 21〉 클래시 오브 클랜의 전투 대기화면 GUI구성 75
〈그림 22〉 클래시 오브 클랜의 전투 중 화면 GUI구성 76
〈그림 23〉 클래시 오브 클랜의 전투결과화면 77
〈그림 24〉 클래시 오브 클랜의 길드관리(내 클랜)화면 GUI 구성 78
〈그림 25〉 병력편성화면의 개선안을 통한 리디자인 시안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