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ABSTRACT 10
I. 서론 13
1. 연구목적과 의의 13
2. 선행연구의 검토 14
3. 연구방법과 범위 17
II. 의흥 자사호의 역사와 제 특징 19
1. 의흥 자사호의 역사 19
1) 음다법에 의한 다기의 변화 19
2) 자사호의 기원과 개념 21
2. 자사호의 제작기법 23
1) 자사 니료의 종류 23
2) 자사호의 제작방법 27
III. 자사 문인호의 명·청대 전개 양상 34
1. 명·청대 문인호의 제 특징 34
1) 명대 자사호의 조형과 기법 34
2) 청대 자사호의 조형과 기법 37
2. 문인호의 전개와 주요 작가 41
1) 시대빈(時大彬), 진명원(陳鳴遠) 41
2) 진홍수(陳鴻壽), 양팽년(楊彭年) 44
IV. 청대 만생호의 조형성 분석 49
1. 만생호의 조형과 장식기법 49
1) 자연사물형 50
2) 동식물·인체형 62
3) 일반 기하형 74
2. 만생호의 조형성 분석 77
1) 만생호의 조형과 명명법 77
2) 만생호의 차 명문과 관지 80
V. 결론 83
참고문헌 87
〈표 1〉 자사원료의 화학성분 23
〈표 2〉 만생호의 기형과 명명법 일람표 79
〈표 3〉 만생호의 차 명문과 관지 일람표 81
〈사진 1〉 자사 입체 도형 28
〈사진 2〉 시대빈(時大彬) 옥란화판호(玉蘭花瓣壺) 35
〈사진 3〉 시체문 제량호(柿蒂紋提樑壺) 36
〈사진 4〉 사계화훼방호(四季花卉茶壺), 국립고궁박물원소장 38
〈사진 5〉 사계화훼개완(四季花蓋碗), 국립고궁박물원소장 38
〈사진 6〉 진명원(陳鳴遠)-동릉과호(東陵瓜壺) 44
〈사진 7〉 반구호(半球壺) 50
〈사진 8〉 반월와당호(半月瓦當壺) 51
〈사진 9〉 반월와당호(半月瓦當壺) 도각(陶刻)장식 51
〈사진 10〉 한옥호(寒玉壺) 52
〈사진 11〉 전합호(鈿盒壺) 54
〈사진 12〉 정란제량호(井欄提樑壺) 55
〈사진 13〉 방고정란호(仿古井欄壺) 56
〈사진 14〉 방고정란호(仿古井欄壺) 도각(陶刻)장식 57
〈사진 15〉 고정란호(高井欄壺) 58
〈사진 16〉 편석호(扁石壺) 59
〈사진 17〉 입음호(笠陰壺) 61
〈사진 18〉 포과호(匏瓜壺) 62
〈사진 19〉 반표호(半瓢壺) 64
〈사진 20〉 표제호(瓢提壺) (좌) (우) 65
〈사진 21〉 석표제량호(石瓢提梁壺) 66
〈사진 22〉 석표호 67
〈사진 23〉 투환뉴호로호(套環鈕葫蘆壺) 68
〈사진 24〉 용뉴편방합두호(龍鈕扁方合斗壺) 69
〈사진 25〉 됫박모양-두(斗) 70
〈사진 26〉 유정호A(乳鼎壺) 71
〈사진 27〉 유정호B (乳釘壺) 72
〈사진 28〉 횡운호(橫雲壺) 73
〈사진 29〉 횡운호 도각(陶刻) 장식 73
〈사진 30〉 합환호A(合歡壺) 74
〈사진 31〉 합환호B(合歡壺) 당운(唐雲)팔호정사(八壺精舍) 76
〈사진 32〉 편호(扁壺) 당운(唐雲) 팔호정사(八壺精舍)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