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ABSTRACT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방법과 내용 17
1. 연구방법 17
2. 연구내용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검토 19
제1절 취약계층 여성의 경제활동과 지원의 필요성 19
1. 취약계층 여성의 개념과 경제활동 특성 19
2. 취약계층 여성의 경제활동 지원 26
제2절 직업훈련과 직업훈련 기관 28
1. 직업훈련의 개념과 내용 28
2. 직업훈련기관의 종류 및 성과 36
제3절 선행연구 검토 42
1. 취약계층 여성의 직업훈련 참여 42
2. 직업훈련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제3장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가설 및 분석모형 51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3
1. 조사대상 53
2. 자료수집 54
제3절 조사도구 55
제4절 자료분석 방법 60
제4장 조사결과 분석 61
제1절 기술통계 분석 61
1. 직업훈련 참여 여성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2. 개인요인 62
3. 기관요인 65
4. 정부요인 68
5. 종속변수: 직업훈련효과 69
제2절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 70
1.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직업훈련효과 차이 70
2. 변수 간 상관관계 72
제3절 직업훈련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73
제5장 결론 75
제1절 요약 75
제2절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_설문지 85
〈표 2-1〉 여성의 경제활동인구 및 참가율(2006년~2015년) 21
〈표 2-2〉 여성의 연령대별 고용률 추이(2007년-2015년) 22
〈표 2-3〉 대졸자 경제활동 참가율(25~64세, 2014) 23
〈표 2-4〉 OECD 성별임금격차(2014) 23
〈표 2-5〉 여성취업에 대한 견해(2011년) 24
〈표 2-6〉 경제활동상태와 성별 빈곤 간 관련성 25
〈표 2-7〉 경제활동상태별 빈곤과 비빈곤 현황 26
〈표 2-8〉 취약계층 특화훈련 대상 33
〈표 2-9〉 훈련비 지원 내용 34
〈표 2-10〉 내일 배움 카드 카드제 참여현황 35
〈표 2-11〉 직업훈련기관의 종류 36
〈표 2-12〉 직업교육훈련 현황 37
〈표 2-13〉 직업훈련 직종별 현황 38
〈표 2-14〉 전북지역 공급훈련 현황 총괄표(2015년) 40
〈표 2-15〉 전북지역 직업훈련기관 지역별 분포(2015년) 40
〈표 2-16〉 전북지역 직업훈련기관 직종별 분포(2015년) 41
〈표 3-1〉 조사지역 및 조사인원 수 53
〈표 3-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내용 54
〈표 3-3〉 조사도구 설명 56
〈표 3-4〉 종속변수 조사도구의 내용 57
〈표 3-5〉 독립변수 조사도구의 내용 57
〈표 3-6〉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수의 조사도구의 내용 59
〈표 4-1〉 조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1
〈표 4-2〉 자아효능감 63
〈표 4-3〉 자아존중감 64
〈표 4-4〉 대인관계 64
〈표 4-5〉 강사의 전문성 66
〈표 4-6〉 교육내용 66
〈표 4-7〉 교육방법 67
〈표 4-8〉 서비스의 질 68
〈표 4-9〉 정부지원 69
〈표 4-10〉 직업훈련효과 70
〈표 4-11〉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직업훈련효과 차이 71
〈표 4-12〉 연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2
〈표 4-13〉 직업훈련효과에 대한 독립변수들의 다중회귀분석 74
〈그림 2-1〉 2012년 OECD 국가간 여성의 실업률 비교(15~16세) 21
〈그림 2-2〉 새일 센터 사업 추진체계 31
〈그림 2-3〉 새일 센터의 주요 사업내용 32
〈그림 2-4〉 직업훈련 참여 절차 35
〈그림 2-5〉 직업능력개발사업 현황 39
〈그림 3-1〉 분석모형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