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9
1. 서론 1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2. PMD 이동환경 연구와 이론 고찰 26
2.1. 선행 연구논문의 흐름과 동향 27
2.2. PMD 등장에 따른 시대적 흐름 29
2.3. 사회적 동향 35
2.4. 소결 42
II. 본론 43
1. PMD의 정의 43
1.1. 용어와 개념의 정의 43
1.2. PMD의 목적별 분류 44
1.3. PMD의 형태적 분류 44
1.4. 소결 49
2. 개인화 현상과 PMD의 연관성 50
2.1. 개인화 현상과 이동수단의 관계 50
2.2. 개인화 현상에서 PMD의 역할 52
2.3. 소결 54
3. PMD 이용환경 및 이용실태 분석 55
3.1. 도시 및 환경 조성형태 55
3.2. PMD 이용자 이용행태 유형 58
3.3. PMD 운영현황조사 66
3.4. 해외사례 72
3.5. 한국과 일본의 PMD운영의 차이 94
3.6. 소결 99
4. PMD 이용환경의 불안요소와 사고유형 조사 100
4.1. 불안요소의 분류 100
4.2. PMD 사고 발생원인 조사 103
4.3. 소결 114
5. 긍정적 개인화를 위한 PMD 분류 115
5.1. PMD의 분류 115
5.2. 다른 이동수단과의 연계 124
5.3. 소결 126
6. PMD 이용환경 조성과정 계획 127
6.1. 긍정적 개인화를 위한 PMD 조성 방향 설정 127
6.2. 이동환경의 정착과정 129
6.3. PMD 운영환경 조성을 위한 필요요소 130
6.4. PMD 환경조성 필요 요소 135
6.5. 소결 151
III. 결론 152
1. 요약 및 결론 152
1.1. 개인화 현상에서 PMD 이동환경 역할 분류 152
1.2. PMD의 긍정적 개인화 현상 유도를 위한 제시 153
1.3. 연구 의의 및 한계와 향후 과제 165
참고문헌 166
부록 167
Abstract 187
[표1] 선행연구내용 28
[표2] 고령자 신체능력의 변화 31
[표3] 일반형 퍼스널 모빌리티 특징별 분류표(개인형) 45
[표4] 특수목적 퍼스널 모빌리티 특징별 분류표(특수형) 46
[표5] 개인형 이동수단 48
[표6] 도로 구성요소 이동수단별 관련영역 65
[표7] 국제적 PMD 관련 정책 및 법률 66
[표8] 전주한옥마을 PMD 운영사례 67
[표9] 전주한옥마을 PMD 운영상 문제점 68
[표10] 한강공원 PMD 운영사례 70
[표11] 한강공원 PMD 운영사례 71
[표12] 협의체 회원 체계 개정내용 73
[표13] 츠쿠바시 진행과정 74
[표14] 츠쿠바시 진행과정 75
[표15] 탑승형 이동지원 로봇 조건 76
[표16] 쓰쿠바시 실험지역 77
[표17] 쓰쿠바시 실증실험 지역 78
[표18] 쓰쿠바시 실증실험 참가자 현황 79
[표19] 실증 실험용 탑승형 모빌리티 80
[표20] 실증 실험용 탑승형 모빌리티 81
[표21] 쓰쿠바 모바일 로봇 실험 특구 (Project for Smart City) 82
[표22] 쓰쿠바시 연구 목적 83
[표23] 세그웨이 체험 내용 84
[표24] 각 실험 단체가 실시한 실증 실험 86
[표25] 각 실험 단체가 실시한 실증 실험 87
[표26] 각 실험 단체가 실시한 실증 실험 88
[표27] 각 실험 단체가 실시한 실증 실험 89
[표28] 쓰쿠바시 인터뷰 내용 90
[표29] 쓰쿠바시 인터뷰 내용 91
[표30] 츠쿠바시 인터뷰 내용 92
[표31] 츠쿠바시 인터뷰 내용 93
[표32] 지형 유형에 따른 분류 94
[표33] 한국 일본 운영 비교표 95
[표34] PMD 활성화 과정 96
[표35] PMD관련 활동 97
[표36] 불안과 긴장의 영역 101
[표37] 감성적 반응을 보이는 장소의 불안증상 분류 102
[표38] PMD 사고유형 105
[표39] PMD 사고유형 106
[표40] PMD 사고유형별 불안요소 분류표 107
[표41] PMD 사고유형별 불안요소 분류표 108
[표42] PMD 사고유형별 불안요소 분류표 109
[표43] PMD 이동수단 사고유형 불안요소 110
[표44] PMD 단독 사고유형 불안요소 111
[표45] PMD 단독 사고유형 불안요소 112
[표46] PMD 사고유형별 환경개선점 113
[표47] PMD의 활동유형별 분류기준 116
[표48] PMD 이동환경 기준 117
[표49] PMD의 활동유형별 분류기준 118
[표50] PMD 이동환경 기준 119
[표51] 이동수단의 활동유형별 분류기준 120
[표52] PMD 이용 가능한 도로 분류 120
[표53] 장비적 특성 122
[표54] 이용 목적별 특성 122
[표55] 도로 환경별 특성 122
[표56] PMD 분류표 123
[표57] 이동환경 조성방향기준 128
[표58] 관계의 거리 영역 131
[표59] 대기행렬 밀도분석 132
[표60] 대기행렬 밀도분석 133
[표61] PMD별 분류 기준 134
[표62] 주행거리별 공주거리 135
[표63] 규제에 의한 교통억제 기법(교통 정온화) 136
[표64] 국가별 교통정온화 운영현황 137
[표65] 보행자 우선도로와 유사개념 비교 149
[표66] 보행자 우선도로와 유사개념 비교 150
[표67] 도로 목적별 운영 157
[표68] 보행로 이동 간격표 161
〈그림1〉 PMD등장의 사회적 흐름 20
〈그림2〉 PMD 이동환경의 관점 22
〈그림3〉 연구흐름도 25
〈그림4〉 국가별 고령화 사회 진입현황 29
〈그림5〉 대한민국 고령화 인구 증가현황 30
〈그림6〉 개인화 현상의 4S 33
〈그림7〉 PMD 발전과정 36
〈그림8〉 PMD관련 사회적 이슈 38
〈그림9〉 PMD 수요확산의 장점 41
〈그림10〉 PMD 수요 증가 예상그래프 41
〈그림11〉 신형 퍼스널 모빌리티 형태별 종류 43
〈그림12〉 PMD 분류 과정 44
〈그림13〉 이동수단별 영역 분류 47
〈그림14〉 이동수단의 변화 이슈 49
〈그림15〉 이동 과정의 차이 (차량-개인이동수단) 52
〈그림16〉 도시의 도로형태 55
〈그림17〉 도로확장, 차량증가 현상 56
〈그림18〉 도로 분리 보행자 증가 57
〈그림19〉 머무르는 공간 59
〈그림20〉 PMD 이동활동 60
〈그림21〉 PMD 대중교통 이용 61
〈그림22〉 머무르는 공간 조성요소 62
〈그림23〉 이동하는 공간 조성요소 62
〈그림24〉 환승하는 공간 조성요소 62
〈그림25〉 개인 이동성 로봇 마을 활성화 실험목적 85
〈그림26〉 불안요소 발생과정 100
〈그림27〉 PMD 사고 발생율 103
〈그림28〉 PMD 사고유형 104
〈그림29〉 PMD 분류 기준개념도 115
〈그림30〉 이동지원로봇PMD의 개념도 116
〈그림31〉 이동지원로봇 PMD의 이동거리 개념도 117
〈그림32〉 이동수단 PMD의 개념도 118
〈그림33〉 이동수단 PMD의 이동거리 개념도 119
〈그림34〉 이동수단별 도로 점유비중 121
〈그림35〉 PMD 대중교통 연계환경 124
〈그림36〉 PMD 버스정류장 승하차형태 124
〈그림37〉 An Overview of ims Elements 125
〈그림38〉 이동환경 조성방향 127
〈그림39〉 공주거리 135
〈그림40〉 본엘프 조성형태 138
〈그림41〉 보·차도분리형 140
〈그림42〉 노면 공유형 140
〈그림43〉 TEMPO 30 ZONE 141
〈그림44〉 20mph zone 142
〈그림45〉 커뮤니티 존 143
〈그림46〉 홈 존 144
〈그림47〉 Shared Space 146
〈그림48〉 보행자 우선도로 관련 모델 148
〈그림49〉 PMD의 관계적 역할 152
〈그림50〉 PMD의 운영환경 조성 요소 153
〈그림51〉 PMD 분류 개념 156
〈그림52〉 도로 구성형태 158
〈그림53〉 일본 츠쿠바시 자전거도로 159
〈그림54〉 일본 나리타 제2터미널 159
〈그림55〉 기존도로 활용 160
〈그림56〉 속도 저감 장치 163
〈그림57〉 PM 주행속도 표지판 163
〈그림58〉 볼라드 가도등 설치 164
〈그림59〉 도로 노면 마감분리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