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3. 연구 흐름도 16
2. 서울특별시 공공디자인 홍보 관련 선행 연구 17
2.1. 공공디자인 정책 사례 및 실태 17
2.1.1. 공공디자인의 이해 18
2.1.2. 사례 연구 19
2.2. 공공디자인 홍보의 문제점 및 한계 30
2.3. 소결 32
3. 서울특별시와 지자체별 공공디자인 홍보 프로세스 비교 분석 33
3.1. 서울특별시 산하 디자인재단의 홍보 프로세스 현황 조사 33
(1) 서울디자인재단/DDP 조직도 34
(2) 서울디자인재단/DDP 홍보 프로세스 35
(3) 서울디자인재단/DDP 홍보 매체 36
3.2. 서울특별시 지자체별 홍보 프로세스 현황조사 37
(1) 25개 구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홍보 부서 조직도 37
(2) 25개 구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홍보 매체 38
(3) 홍보 프로세스 39
3.3. 서울특별시와 지자체별 홍보 프로세스 비교 분석 42
3.4. 소결 46
4. 공공디자인 홍보를 위한 통합 프로세스 제안과 실행 방안 47
4.1. 서울특별시와 지자체 간의 유기적 통합 프로세스 구축 47
4.2. 유기적 통합 프로세스 수행을 위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도입 49
4.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례 연구 52
4.3.1. 선행 사례 조사 52
4.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적용에 대한 관심도 조사 73
4.5. 소결 76
5. 유기적 통합 프로세스를 적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계획 78
5.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리 체계 78
5.2. 콘텐츠 설계 및 구조도 80
(1) 콘텐츠 설계 80
(2) 콘텐츠 구조도 85
5.3. 레이아웃 계획 88
(1) INTRO 88
(2) 일반인 89
(3) 관리자 91
5.4.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현 95
(1) 일반인용 95
(2) 관리자용 97
5.5. 애플리케이션 효과적 노출 방안 98
(1) 모바일 앱(App) 배너 광고 98
(2) 모바일 웹(Web) 배너 광고 99
6.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4
부록 107
Abstract 110
[표 1] 서울디자인재단/DDP 홍보 프로세스 재구성 36
[표 2] 서울디자인재단/DDP의 주요 홍보 매체 37
[표 3] 25개 구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홍보 매체 38
[표 4] 지방자치단체의 홍보 프로세스 40
[표 5] 지방자치단체 홍보신청서 문서 재구성 41
[표 6] 서울시와 지자체별 홍보 프로세스 비교분석 44
[표 7]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활용효과 51
[표 8] 선행연구 54
[표 9] 영국 디지털 통합국장의 역할 66
[표 10] 사례종합 68
[표 11] 국내외 사례 비교분석 71
[표 12] 이용주체에 따른 콘텐츠 분류 85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공공디자인의 정의 18
[그림 3] 'AICS' 기본 전략 21
[그림 4] '디자인 서울' 홈페이지 22
[그림 5] '디자인서울' 거리 구상안 23
[그림 6] 디자인서울 거리 사업 23
[그림 7] 디자인서울 거리 사업 24
[그림 8]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24
[그림 9] '동대문 디자인플라자&파크' 사업 25
[그림 10] 세계 디자인수도 서울 사업 25
[그림 11] 디자인 서울 서울상징 28
[그림 12] 서울상징색 29
[그림 13] 서울기조색 29
[그림 14] 서울대표색 29
[그림 15] 리더십의 교체 31
[그림 16] 서울디자인재단 조직도 34
[그림 17] 홍보팀 업무 분담 35
[그림 18] 서울시와 지자체별 홍보 프로세스 비교분석 결과 45
[그림 19]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의 유기적인 관계 필요 48
[그림 20] 전체 인구 대비 모바일 사용자의 국내 무선인터넷 사용률 50
[그림 21] '모바일서울' 애플리케이션 뉴스소식 56
[그림 22] '모바일서울' 애플리케이션 문화생활 57
[그림 23] '모바일서울' 애플리케이션 참여소통 58
[그림 24] '모바일서울' 애플리케이션 시민마당 59
[그림 25] '내 손안에 서울' 애플리케이션 60
[그림 26] '내 손안에 서울'의 세 가지 요소 61
[그림 27] 미국 San Francisco 시의 애플리케이션 사례 64
[그림 28] 미국 Boston 시의 애플리케이션 사례 64
[그림 29] 영국 London 시의 Cityair 애플리케이션 사례 66
[그림 30]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나아갈 방향 72
[그림 31] 일반시민의 공공디자인 관련 정보 인지 조사 74
[그림 32] 일반시민의 관심도 조사 75
[그림 33] 애플리케이션 상호관리체계 79
[그림 34] '서울데이트팝' 애플리케이션 사례 81
[그림 35] 카드뉴스 사례 82
[그림 36] 이용주체별 콘텐츠 분류 83
[그림 37] 콘텐츠 구조도 87
[그림 38] 와이어프레임(INTRO) 88
[그림 39] 와이어프레임(일반인-로그인 및 메인화면) 89
[그림 40] 와이어프레임 일반인 - 검색과 나의정보 90
[그림 41] 일반인-정보와 댓글 91
[그림 42] 와이어프레임(관리자 - 로그인과 메인화면) 92
[그림 43] 와이어프레임(관리자 - 나의정보와 프로젝트 올리기) 92
[그림 44] 와이어프레임(관리자 - 프로젝트선택 및 소통) 93
[그림 4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맵 94
[그림 46] 애플리케이션-일반인용 메인화면 95
[그림 47] 애플리케이션-일반인용 콘텐츠 정보와 댓글 96
[그림 48] 애플리케이션-관리자 메인화면, 프로젝트 검색, 프로젝트를 통한 실시간 소통 97
[그림 49] 모바일 웹 배너광고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