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장 연구의 개요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의 흐름도 21
2장 서울시 교통사고 다발지역에 관한 연구 22
2.1. 서울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계획 22
2.2. 개선 과제 선정지 사고 다발지역 현황 39
2.3. I-2장 소결 47
3장 교통사고 인적오류에 대한 이론적 근거 49
3.1. 운전자의 정보처리 개요 49
3.2. 운전자의 정보처리 과정 50
3.3. 인적요인의 중요성 53
3.4. 인적오류의 주요 원인 55
3.5. I-3장 소결 56
II. 본론 57
1장 영등포 로터리 지역의 기초 연구 57
1.1. 영등포 로터리의 개요 57
1.2. 영등포 로터리의 사고 현황 59
1.3. 신호체계와 교행구조의 이해 67
1.4. 구간별 차선 표기 범례 73
1.5. II-1장 소결 74
2장 영등포 로터리 지역의 주행 관찰 연구 75
2.1. 서울교 진입 구간 주행 관찰 75
2.2. 영등포역에서 진입 구간 주행 관찰 87
2.3. 영등포시장에서 진입 구간 주행 관찰 94
2.4. II-2장 소결 101
3장 영등포 로터리 지역의 인지적 요인 분석 연구 106
3.1. 영등포 로터리의 문제점 위치와 해석 106
3.2. 영등포 로터리의 문제점 위치와 사고 지점 비교 112
3.3. 영등포 로터리의 정보 추출 및 정보량 분석 118
3.4. II-3장 소결 133
III. 결론 134
1장 영등포 로터리 연구의 결론 134
2장 연구의 의의 및 한계와 향후 과제 145
참고문헌 146
Abstract 147
[표1-1] 교통여건에 따른 교통사고 비교 16
[표1-2] 서울시 교통사고 개선 사업 연도표 요약 22
[표1-3] 서울시 교통사고 개선 과제 추진 체계 23
[표1-4] 서울시 교통사고 사업추진 절차 26
[표1-5] 조사항목별 현장조사 내용 30
[표1-6] 유형별 원인별사고의 대책방안 33
[표1-7] 교통여건에 따른 교통사고 비교 35
[표1-8] 경찰청과 한국도로공사 법규위반별 조사항목 비교 38
[표1-9] 개선 과제 선정지 사고다발 순위 결정 39
[표1-10] 가해·피해 차량 원인별 사고현황 41
[표1-11] 위치별·유형별 사고발생 현황 42
[표1-12] 개선 과제 선정지 문제점 및 개선 내역 46
[표2-1] 서울시 영등포구 도로별 사고위험도 분석표 59
[표2-2] 영등포 로터리에서 운전자들이 헷갈려 하는 이유 65
[표2-3] 교차로별 세부 방향 해석 72
[표2-4] 서울교 ~ 여의도·대방역 구간 진입 시 문제점 76
[표2-5] 서울교 ~ 신길로 구간 진입 시 문제점 80
[표2-6] 서울교 ~ 영등포역 구간 진입 시 문제점 83
[표2-7] 서울교 ~ 영등포시장 구간 진입 시 문제점 85
[표2-8] 영등포역 ~ 여의도·대방역 구간 진입 시 문제점 88
[표2-9] 영등포역 ~ 신길로 구간 진입 시 문제점 92
[표2-10] 영등포역 ~ 여의도·대방역 구간 진입 시 문제점 95
[표2-11] 영등포시장 ~ 신길로 구간 진입 시 문제점 97
[표2-12] 영등포시장 ~ 영등포역 구간 진입 시 문제점 100
[표2-13] 영등포 로터리 구간 문제점 통합 103
[표2-14] 영등포로터리 문제점 위치 통합 113
[표2-15] 2015년 영등포 로터리 사고 유형도 114
[표2-16] 서울교에서 진입 시 정보량 분석표 119
[표2-17] 서울교 구간별 운전 과업과 운전자 인지 120
[표2-18] 서울교 진입 구간별 정보량 비교 121
[표2-19] 영등포역에서 진입 시 정보량 분석표 124
[표2-20] 영등포역 구간별 운전 과업과 운전자 인지 125
[표2-21] 영등포역 진입 구간별 정보량 비교 126
[표2-22] 영등포 시장에서 진입 시 정보량 분석표 129
[표2-23] 영등포 시장 구간별 운전 과업과 운전자 인지 130
[표2-24] 영등포 시장 진입 구간별 정보량 비교 131
〈그림1-1〉 연구 흐름도 21
〈그림1-2〉 교통사고 개선 과제 추진 절차 요약 24
〈그림1-3〉 교통사고 잦은 곳 지역적 범위 선정 과정 요약 27
〈그림1-4〉 교통사고 요인과 도로환경요인의 내용적 범위 요약 28
〈그림1-5〉 서울시 개선과제 수행과정 31
〈그림1-6〉 교통사고분석 대책수립 개념도 32
〈그림1-7〉 사고건수EPDO 산출법 36
〈그림1-8〉 사고율MEV 산출법 36
〈그림1-9〉 가해·피해 차량 원인별 사고현황 그래프 41
〈그림1-10〉 개선 과제 선정지 위치별·유형별 사고 그래프 42
〈그림1-11〉 개선 과제 선정지 41개소 개선 내역 요약 44
〈그림1-12〉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정보 분류 49
〈그림1-13〉 시각적 정보의 공급 초과로 인한 지각적 정보 저하 요인 요약 50
〈그림1-14〉 운전자의 정보처리 과정 재정리 51
〈그림1-15〉 인적 사고 요인 평가표 54
〈그림1-16〉 인적 오류 3가지 55
〈그림2-1〉 영등포로터리 교통의 요충지 분석도 57
〈그림2-2〉 영등포구 영등포로터리 중상사고 밀집도 58
〈그림2-3〉 영등포로터리 법규위반 사고 위치 분포도 60
〈그림2-4〉 영등포로터리 2015년 발생 원인별 사고 위치도 61
〈그림2-5〉 영등포 로터리에서 운전자들이 헷갈려 하는 이유의 중심 키워드 추출 63
〈그림2-6〉 신호 주기와 시간 간격 67
〈그림2-7〉 차량 진입 순서와 방향별 교통 흐름 분석 68
〈그림2-8〉 방향별 교통량 현황 (대/시) 71
〈그림2-9〉 교통량 방향 표기와 방향별 순위 그래프 72
〈그림2-10〉 도로 명칭, 위치, 컬러 기준 73
〈그림2-11〉 서울교에서 진입로 방향별 구분 75
〈그림2-12〉 차선을 구분하지 않아 오류 77
〈그림2-13〉 초록색 직진 신호 혼동으로 오진입 78
〈그림2-14〉 도로가 급하게 휘어 신호를 확인하지 못하여 오류 79
〈그림2-15〉 서울교에서 신길로 방향의 오류 1 81
〈그림2-16〉 서울교에서 신길로 방향의 오류 2 83
〈그림2-17〉 기형적인 직진도로로 인한 오진입과 표지판의 위치 부적절 84
〈그림2-18〉 표지판 안내와 도로 환경이 달라 오류 86
〈그림2-19〉 영등포역에서 진입로 방향별 구분 87
〈그림2-20〉 주행 노선 중심의 표기 수정안 89
〈그림2-21〉 다른 방향의 신호를 인지하여 오진입 90
〈그림2-22〉 차선이 구분되지 않아 오진입 1 90
〈그림2-23〉 차선이 구분되지 않아 오진입 2 91
〈그림2-24〉 영등포역에서 방향 명칭의 불일치 93
〈그림2-25〉 영등포시장에서 진입로 방향별 구분 94
〈그림2-26〉 주행 노선 중심의 표기 수정안 96
〈그림2-27〉 영등포시장에서 여의도·대방역으로 주행시 문제점 96
〈그림2-28〉 영등포시장에서 진입로 방향과 명칭표기 수정 98
〈그림2-29〉 영등포시장에서 주행 시 문제점 99
〈그림2-30〉 영등포시장에서 진입로 방향과 명칭표기 수정 100
〈그림2-31〉 서울교에서 주행 시 문제점 위치도 107
〈그림2-32〉 영등포역에서 주행 시 문제점 위치도 109
〈그림2-33〉 영등포시장에서 주행 시 문제점 위치도 111
〈그림2-34〉 영등포 로터리의 문제점과 사고 유형 위치 비교 116
〈그림2-35〉 영등포 로터리의 문제점의 사고 유형 추출 117
〈그림2-36〉 서울교에서 진입 구간 방향별 정보량 비교 120
〈그림2-37〉 서울교에서 주행 시 정보량 위치 구분 122
〈그림2-38〉 영등포역에서 진입 구간 방향별 정보량 비교 125
〈그림2-39〉 영등포역에서 주행 시 정보량 위치 구분 127
〈그림2-40〉 영등포 시장에서 진입 구간 방향별 정보량 비교 130
〈그림2-41〉 영등포 시장에서 주행 시 정보량 위치 구분 132
〈그림2-42〉 주행 노선 중심의 표기 사례 135
〈그림2-43〉 표지판 안내와 도로 환경이 다르게 인식되는 사례 136
〈그림2-44〉 차선을 구분하지 않아 잘못 진입하는 사례 137
〈그림2-45〉 직진 신호 혼동으로 잘못 진입하는 사례 138
〈그림2-46〉 주행 노선 중심의 표기 사례 139
〈그림2-47〉 정보량 분포 사례 140
〈그림2-48〉 표지판의 내용이 축약 표기되어 오류가 발견되는 사례 141
〈그림2-49〉 노면과 안내 표지판의 명칭 불일치 사례 142
〈그림2-50〉 표지판이 모든 방향에서 확인하기 어려운 사례 143
〈그림2-51〉 고가 기둥에 의해 시야가 확보되지 못하는 사례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