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3. 논문의 구성 16
II. 이론적 배경 19
1. 소셜 미디어와 청소년 19
1) 소셜 미디어 유형 19
2) 청소년과 소셜 미디어 29
2. 소셜 미디어의 심리적 효과 35
1) 미디어 애착 36
2) 사회적 신뢰 38
3) 준거집단 영향 40
4) 사회적 이미지 43
5) 미디어 소외감 44
3. 사용의도 47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
2. 변수의 측정항목 50
3. 연구설계 55
4. 통계분석방법 56
IV. 연구결과 58
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8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9
3. 가설의 검증 66
V. 결론 및 논의 73
1. 연구결과의 요약 73
2.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75
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 93
ABSTRACT 101
〈표 2-1〉 2011년-2015년 SNS 이용현황 22
〈표 2-2〉 2012년-2015년 연령별 주요 SNS 이용 현황 23
〈표 3-1〉 미디어 애착 측정 항목 51
〈표 3-2〉 사회적 신뢰 측정 항목 51
〈표 3-3〉 준거집단 영향 측정 항목 52
〈표 3-4〉 사회적 이미지 측정 항목 53
〈표 3-5〉 소셜 미디어 소외감 측정 항목 54
〈표 3-6〉 사용 의도 측정 항목 54
〈표 3-7〉 설문지 구성 내용 55
〈표 3-8〉 통계분석방법 및 내용 57
〈표 4-1〉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58
〈표 4-2〉 미디어 애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1
〈표 4-3〉 사회적 신뢰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2
〈표 4-4〉 준거집단 영향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3
〈표 4-5〉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4
〈표 4-6〉 소셜 미디어 소외감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5
〈표 4-7〉 소셜 미디어 사용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
〈표 4-8〉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미디어 애착의 차이 66
〈표 4-9〉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사회적 신뢰의 차이 67
〈표 4-10〉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준거집단의 차이 68
〈표 4-11〉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사회적 이미지의 차이 68
〈표 4-12〉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른 소셜 미디어 소외감의 차이 69
〈표 4-13〉 페이스북의 심리적 효과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0
〈표 4-14〉 카카오스토리의 심리적 효과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71
〈표 5-1〉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그림 1-1〉 사회소통 환경의 변화 11
〈그림 1-2〉 논문의 구성 17
〈그림 2-1〉 SNS 세대별 변화 25
〈그림 2-2〉 소셜 미디어 연관어 분석 워드 클라우드(word cloud) 예 28
〈그림 2-3〉 소셜 채널의 변화와 플랫폼 변화 30
〈그림 2-4〉 국내 메신저 17년 흥망사 32
〈그림 2-5〉 SNS 분석으로 본 청소년의 가치 구조 네트워크 33
〈그림 2-6〉 슈바이거(Schweiger) 신뢰도 객체 모형 39
〈그림 3-1〉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