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목적 13
3. 논문의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유통환경의 변화 16
1) 멀티채널과 옴니채널 16
2) 리테일테인먼트전략 20
3) 체험마케팅(exeriential marketing) 21
2. 플래그십 스토어 28
1) 플래그십 스토어의 정의 28
2) 제조업의 플래그십 스토어 30
3) 서비스업의 플래그십 스토어 34
3. 유통매장에 대한 방문의도와 방문요인 38
1) 유형성 38
2) 공감성 39
3) 혁신성 39
4) 엔터테인먼트 체험 40
5) 장소애착 41
6) 방문의도 41
III. 연구방법 43
1. 연구문제 4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44
3. 연구절차 48
4. 통계분석방법 51
IV. 분석 결과 52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2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3. 연구문제 검증 59
V. 결론 및 논의 64
1. 연구결과 요약 64
2. 연구의 시사점 66
3.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5
ABSTRACT 83
〈표 2-1〉 오프라인 및 온라인 멀티채널의 유통서비스 특징 17
〈표 2-2〉 도심상업시설의 엔터테인먼트 원인 22
〈표 2-3〉 체험마케팅 특징 25
〈표 2-4〉 체험마케팅 공간 표현요소와 특징 27
〈표 2-5〉 플래그십 스토어의 4가지 유형 29
〈표 3-1〉 유형성 측정 항목 45
〈표 3-2〉 공감성 측정 항목 45
〈표 3-3〉 혁신성 측정 항목 46
〈표 3-4〉 엔터테인먼트 체험 측정 항목 47
〈표 3-5〉 장소애착의 측정 항목 47
〈표 3-6〉 방문의도의 측정 항목 48
〈표 4-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표 4-2〉 유형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3〉 서비스 공감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5
〈표 4-4〉 혁신성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6
〈표 4-5〉 엔터테인먼트 체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7
〈표 4-6〉 장소애착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표 4-7〉 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8
〈표 4-8〉 금융업의 플래그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0
〈표 4-9〉 제조업의 플래그십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61
〈표 4-10〉 플래그십 스토어 산업 유형에 따른 유형성의 차이 61
〈표 4-11〉 금융업과 제조업의 공감성의 차이 62
〈표 4-12〉 금융업과 제조업의 혁신성에 대한 차이 62
〈표 4-13〉 금융업과 제조업의 엔터테인먼트 체험의 차이 63
〈표 4-14〉 금융업과 제조업의 장소애착의 차이 63
〈표 5-1〉 금융업, 제조업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65
〈그림1-1〉 논문의 구성 15
〈그림2-1〉 멀티채널과 옴니채널 19
〈그림2-2〉 KT 올레스퀘어 31
〈그림2-3〉 뉴욕 애플스토어 외관 32
〈그림2-4〉 뉴욕 애플스토어 디자인 및 레이아웃 33
〈그림2-5〉 하나은행 플래그십스토어 35
〈그림2-6〉 움프쿠아 은행의 지점 38
〈그림3-1〉 설문지 A유형 금융업 이미지 50
〈그림3-2〉 설문지 B유형 제조업 이미지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