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놀이치료의 개념 16
2. 놀이치료자의 현황 17
3. 놀이치료 연구의 동향 20
4. 놀이치료자의 전문성 향상 노력 24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측정도구 29
1) 놀이치료자 현황조사 질문지 29
2) 인구학적 정보 질문지 31
3. 연구절차 31
1) 예비조사 31
2) 본조사 32
4. 자료분석 33
IV. 연구결과 35
1. 놀이치료자의 기본 정보 35
2. 놀이치료자의 훈련과정 42
3. 놀이치료자의 전문성 향상 노력 47
4. 놀이치료 현장에 대한 놀이치료자의 견해 51
V. 논의 및 결론 62
1. 논의 62
2. 결론 74
참고문헌 76
부록 83
〈부록 I〉 놀이 치료자 현황조사 질문지 83
〈부록 II〉 인구학적 정보 질문지 92
〈부록 III〉 표 94
[표 1] 놀이치료자의 최종학력 전공 (학사) 95
[표 2] 놀이치료자의 최종학력 전공 (석사과정 및 석사) 95
[표 3] 놀이치료자의 최종학력 전공 (박사과정 이상) 96
[표 4] 놀이치료자의 경력별 회기당 평균 급여 96
[표 5] 내담아동의 주호소문제 97
[표 6] 유용한 놀잇감 98
ABSTRACT 99
[표 1] 놀이치료자 현황조사 질문지 구성영역 및 내용 29
[표 2] 놀이치료자의 학력 35
[표 3] 놀이치료자의 최종학력 전공 36
[표 4] 놀이치료자가 보유한 자격증 37
[표 5] 놀이치료자의 소속기관 38
[표 6] 놀이치료자의 경력 39
[표 7] 놀이치료자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사례 수 40
[표 8] 놀이치료자의 회기당 급여 41
[표 9] 놀이치료자의 월 평균 급여 41
[표 10] 놀이치료자 훈련 중 수강과목 43
[표 11] 자원봉사 기관 유형 44
[표 12] 수련기관 유형 45
[표 13] 놀이치료자 훈련과정의 어려움 46
[표 14] 놀이치료자의 경력별 평균 수퍼비전 횟수 47
[표 15] 재교육 기관 유형 48
[표 16] 필요 교육 50
[표 17] 놀이치료자가 된 계기 52
[표 18] 놀이치료자의 자질 55
[표 19] 놀이치료 중 힘들다고 느낄 때 58
[표 20] 놀이치료자로서 보람을 느낄 때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