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문화예술기관들은 추진하고 있는 각종 공연, 전시, 교육 등 프로그램의 홍보부터 기관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 및 유지, 심지어 예술 창작과 제작분야까지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문화예술의 생산과 향유방식을 둘러싼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전통적인 형식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대대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예술기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 특성과 정보화 여건을 분석하여 최근 빅데이터 환경에서 기관의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화 추진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최근 문화예술기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 현황과 정보화 추진 현황으로 볼 때, 기관 커뮤니케이션에서 소셜 미디어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고 다양한 영역에서 효용성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전략이 다양해지는 것에 비해 아직까지 이를 뒷받침하는 정보화 환경은 매우 열악하여 대다수의 문화예술기관은 기본적인 정보시스템조차 구축하지 못한 상황이다.
문화예술기관 운영에서 지역사회 및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여부가 운영의 성패를 가늠하는 주요한 지표가 된다. 현재 전 분야에 걸쳐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많은 서비스들이 온라인화 되고 있으며, 최근 등장하는 혁신적인 기술들로 인해 그 기능이나 운영방식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화 추진과 인프라 조성이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로서 다음과 같이 정보화 추진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기관 상황에 최적화된 소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설계, 둘째, 빅데이터 환경으로 확장가능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구축, 셋째, 고객관계관리, 분석시스템 등 기존 연계 시스템과의 통합, 넷째, 장기적으로 안정된 예산 계획 및 확보, 다섯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문 인력 및 독립적인 전담부서 조직, 여섯째, 소셜 커뮤니케이션 및 시스템 관련 전체 직원 교육이다.
다만, 대다수 문화예술기관의 소셜 미디어 활용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중심이 되고 있어 현황 분석의 범위가 다양한 미디어로 진행될 수 없었으며, 현재 문화예술기관의 정보화 수준으로는 실제 빅데이터와 같은 최신 기술환경을 고려하기 어려웠던 것은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 남았다.
가까운 미래에 더욱 다양한 소셜 미디어가 활용되고 이에 따른 혁신적인 정보시스템이 필요로 하게 되는 것은 예상 할 수 있는 바이다. 이에 향후 과제로서 빅데이터와 같은 최근의 다양한 기술 환경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을 위한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와 같은 본 연구 주제에서 발전된 보다 세분화된 연구와 조직, 예산, 사업 등 기관의 운영 규모별 최적화된 정보화 모델에 관한 연구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