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개요 10
1. 연구의 배경 및 내용 10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문화예술기관의 소셜 커뮤니케이션 14
1) 소셜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14
2) 소셜미디어의 등장과 문화예술기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PR 개념을 중심으로 18
2. 정보시스템과 빅데이터 21
1) 정보시스템의 의미와 발전과정 21
2) 빅데이터의 의미와 분석기술 24
3. 빅데이터와 소셜미디어 28
1) 빅데이터환경에서 소셜 미디어의 가치 28
2) 문화예술분야에서 소셜 분석의 의미 31
III. 소셜 미디어 활용 현황 분석 33
1. 활용 분야 및 특징 33
1) 홍보 마케팅 분야 33
2) 창작 및 제작 분야 41
3) 운영 및 서비스 분야 46
2. 소결 50
IV. 정보화 추진 현황 분석 54
1. 추진현황 및 특징 54
1) 중점 추진 방향 및 내용 54
2) 고객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58
3) 정보화 추진 여건 61
2. 소결 65
V. 결론 69
1. 결론 및 제언 69
2. 한계점 및 과제 72
참고문헌 73
ABSTRACT 79
표 1.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단계 15
표 2. 빅데이터 이전 데이터와 빅데이터의 비교 25
표 3. 미래사회와 빅데이터의 역할 29
표 4. 문화예술기관별 정보화목표 55
표 5. 문화예술기관별 정보화 정책 55
표 6. 서울·경기지역 국·공립 문화예술기관 정보화 인력현황 62
표 7. 한국문화정보원 문화정보통합센터 서비스 개요 63
그림 1. 경영정보시스템의 발전단계 22
그림 2. 빅데이터의 새로운 가능성과 대응전략 29
그림 3. 예술의전당의 소셜미디어 34
그림 4. 대림미술관의 소셜미디어 35
그림 5. 이다엔터테인먼트의 소셜미디어 36
그림 6. 국립극장의 대학생 기자단 및 서포터즈 모집 38
그림 7. 사비나미술관의 유튜브 39
그림 8. 이다엔터테인먼트의 연극〈모범생들〉 트위터 40
그림 9. 사비나미술관의 〈소셜아트〉전 41
그림 10. 트위터오페라 42
그림 11. 〈유튜브 플레이〉 사이트 43
그림 12. 〈뮤지엄 위크〉 홍보자료 44
그림 13. 사비나미술관의 온라인 서비스 46
그림 14. 경기도미술관의 소장품 소셜태깅시스템 47
그림 15. 메트로폴리탄오페라단과 베를린필의 공연 영상화서비스 48
그림 16. 예술경영지원센터의 국내외 문화예술기관/단체 DB 56
그림 17. 한국문화정보원의 공공누리 서비스 57
그림 18. 공연예술통합전산망 홍보자료 59
그림 19.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구축 사이트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