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3. 연구 내용 및 방법 17
II.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및 미술과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 19
1. 시각적 의사소통능력의 이해 19
1) 시각적 의사소통능력의 정의 및 특성 19
2)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체계 23
2. 협동학습의 이해 27
1) 협동학습의 정의 27
2) 협동학습의 효과 28
3. 미술과 협동학습 방법 탐구 32
1) 프로젝트 학습 32
2) 대화중심 그룹감상 34
III. 협동적 프로젝트에 의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41
1. 학생 실태 조사 41
2. 학습의 절차 45
1) 미술과 협동학습의 유형 45
2) 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Co-op Co-op)의 이해 46
3. 학습의 원리 및 교육 내용 48
1) 프로그램 구성 원리 및 유의점 48
2) 집단 크기 및 고학년 협동학습의 특징 49
3) 주제 선정 및 교과서 분석 50
4) 교육 내용 53
IV.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미술과 협동학습의 실천 55
1. 지도 계획 55
1) 협동적 프로젝트 지도 계획 55
2) 차시별 학습 및 평가 계획 56
2. 협동학습의 과정 및 결과 61
1) 계획 : 시각 문화의 소통 방식 이해 및 학습 주제 선정하기 62
2) 실행 1 : 시각 이미지로 표현하기 70
3) 실행 2 : 공간과 삶의 연관성 인식 및 소통의 중요성 이해하기 76
4) 실행 3 : 시각 이미지로 소통하기 85
5) 결과 처리 : 시각 문화 비평하기 94
3. 협동학습의 영향 102
1)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 결과의 요약 102
2) 협동적 프로젝트 학습의 영향 104
V. 결론 111
참고문헌 116
부록 119
〈부록 1〉 미술과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조사지 120
〈부록 2〉 [계획] 시각 문화 이해 모둠별 학습지 122
〈부록 3〉 [계획] 모둠별 작품 계획서 123
〈부록 4〉 [실행 1] 모둠별 이미지북 제작 계획서 124
〈부록 5〉 [실행 2] 모둠별 공동주택 제작 계획서 125
〈부록 6〉 [실행 3] 모둠별 영상 이미지 이해 학습지 126
〈부록 7〉 [실행 3] 모둠별 시각 문화 작품 제작 계획서 127
〈부록 8〉 [실행 3] 모둠별 작품 제작 후 활동지 128
〈부록 9〉 [결과 처리] 개인별 감상학습지 129
〈부록 10〉 [결과 처리] 모둠별 감상학습지 130
〈부록 11〉 미술과 협동학습 수업 후 설문조사지 131
ABSTRACT 132
〈표 1〉 Arenas 대화 중심 감상에서 발문의 예 35
〈표 2〉 협동적 프로젝트에서 대화중심 그룹 수업의 전체 흐름도 39
〈표 3〉 미술과 협동학습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42
〈표 4〉 미술과에 적용 가능한 협동학습 모형 45
〈표 5〉 'Co-op Co-op' 모형의 주요 절차와 활동 47
〈표 6〉 집단 크기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 비교 49
〈표 7〉 학년에 따른 협동학습의 효과 비교 50
〈표 8〉 초등학교 5, 6학년 미술 교과의 내용 영역(내용 체계와 영역별 기준) 51
〈표 9〉 초등학교 6학년 미술 교과의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관련 단원 및 영역 52
〈표 10〉 협동적 프로젝트에 의한 미술과 교수-학습 프로그램 54
〈표 11〉 미술과 협동학습을 통한 시각적 의사소통능력 지도 과정 55
〈표 12〉 시각 문화 이해 모둠별 탐구 결과 67
〈표 13〉 '시각 문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토론 결과 68
〈표 14〉 '새롭게 보는 나' 이미지북 만들기 모둠별 주제 73
〈표 15〉 공동주택의 특징 80
〈표 16〉 영상 작품 해석 결과 89
〈표 17〉 뮤직비디오 제작 결과 90
〈표 18〉 광고 제작 결과 91
〈표 19〉 점토 애니메이션 제작 결과 91
〈표 20〉 사진 제작 결과 92
〈표 21〉 포스터 제작 결과 92
〈표 22〉 영상 제작 결과 93
〈표 23〉 학생들의 시각 문화 작품에 대한 모둠별 감상 결과 99
〈표 24〉 수업 후 미술과 협동학습에 대한 학습자 반응 설문 조사 결과 109
〈그림 1〉 'Visual literacy'의 구성요소의 성향 20
〈그림 2〉 의미의 자기 맥락화를 위한 비판적 읽기 모델 25
〈그림 3〉 협동의 성과 30
〈그림 4〉 프로젝트 학습의 진행 33
〈그림 5〉 이제석, [환경을 지키는 파수꾼이 됩시다], -국제자연보호협회-, 이제석광고연구소 64
〈그림 6〉 이제석, [누군가에게는 이 계단이 산입니다], -미국 장애인 협회-, 이제석광고연구소 64
〈그림 7〉 아름다운 선율도 이웃에게는 고통이 됩니다(공익광고), 2013, -kobaco(한국방송진흥공사) 64
〈그림 8〉 이제석, -Dr. K&S Dental Care(치과) 광고-, 이제석광고연구소 64
〈그림 9〉 이제석, -교정전문N치과 광고-, 이제석광고연구소 64
〈그림 10〉 수원화성의 성곽 모양을 본 딴 버스정류장 65
〈그림 11〉 정조의 어가 모양을 본 딴 버스정류장 65
〈그림 12〉 Vincent van Gogh, [해바라기], 1888, 캔버스에 유채, 91x72㎝, 민휀노이에피나코덱. 72
〈그림 13〉 Marcel Duchamp, [샘], 1917, 혼합재료, 63x48x35㎝, 조르주 퐁피두센터. 72
〈그림 14〉 이미지북 학생작품 72
〈그림 15〉 모둠별 이미지북 만들기 작품 75
〈그림 16〉 박용석, [정독도서관 자리배치], 2001, 정독도서관 매점. 78
〈그림 17〉 모둠 책상 배열 79
〈그림 18〉 개인별 공간 표현 활동 결과 82
〈그림 19〉 공동주택 완성 결과 83
〈그림 20〉 실제 생활 모습이 반영된 작품 결과 83
〈그림 21〉 비슷한 내용의 상자 내부 모습 84
〈그림 22〉 이모티콘(튜브, 프로도) 87
〈그림 23〉 이모티콘(문, 제임스) 87
〈그림 24〉 만화 캐릭터의 표현 결과 88
〈그림 25〉 만화의 구성 결과 88
〈그림 26〉 Keith Haring, [무제], 1987, 실크스크린, 15x15㎝. 96
〈그림 27〉 김홍도, [마상청앵], 조선 시대, 수묵 담채, 117.2x52㎝. 간송미술관. 96
〈그림 28〉 Wassily Kandinsky, [노랑 빨강 파랑], 1925, 캔버스에 유채, 128x201.5㎝, 조르주 퐁피두 센터. 96
〈그림 29〉 신윤복, [미인도], 조선(18세기), 수묵채색화, 114x45.5㎝, 간송미술관. 96
〈그림 30〉 이동연, [2012년 미인도와 소통하다], 2012, 닥지에 채색, 162x65㎝. 96
〈그림 31〉 [경천사 10층 석탑], 고려, 높이 13.5m, 국립중앙 박물관. 96
〈그림 32〉 백남준, [다다익선], 1988. TV수상기 설치, 높이 18.5m, 국립현대미술관. 96
〈그림 33〉 김기찬, [서울 중림동], 1980, 사진, 8.7x13㎝. 97
〈그림 34〉 Holleben, jan von, [타잔과 제인], 2007, 15x25㎝. 독일. 97